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주현 “위기 선제대응, 규제혁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
6일 국정감사
“민생안정대책 차질없이 시행”
김주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금융위원회가 위기를 선제대응하고, 규제혁신 등을 통해 금융산업과 우리경제의 재도약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재차 내비쳤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6일 국정감사에 참석해 올해 주요정책과 사업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국의 고강도 긴축 가속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비상점검체계를 가동하고, 회사채·CP 매입 지원 등 필요한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경제‧금융여건 악화를 이끌고 있는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조했다. 그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채무상환 부담을 줄이고 가계 취약차주, 저소득‧저신용 서민의 금융부담을 낮출 수 있는 민생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겠다"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가계부채 연착륙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가계대출 부실 가능성이 금융권 부실로 이어지지 않도록 건전성 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산업이 디지털화, 빅블러 현상 등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민간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서는 벤처·스타트업의 유니콘기업 도약을 지원하는 펀드 조성를 조성하는 등 정책금융 역할 강화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국회와 협조해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통한 혁신과 소비자 보호 및 금융안정이 균형을 이루는 가상자산의 규율체계도 만들기로 했다. 아울러 이날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7월 정무위에서 의결한 예금자보호법 개정안의 부대의견에 따라 적정 예보요율에 대한 검토 경과도 보고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저탄소 전환과 같은 인구·산업의 구조적 변화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들을 동시에 안고있다"며 "금융이 이러한 당면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lu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