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격동의 서울사진, 부에노스아이레스를 찾아가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트래블링코리안아츠 진행
한복·사진·전통모자 등 한국문화 해외 전시 지원

[헤럴드경제=이한빛 기자] 부모의 사랑을 듬뿍 담아 지은 어린이 한복과 격동과 피란의 서울변천사가 담긴 사진, 그리고 한국 전통모자가 세계 관객들을 만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과 함께 이번 가을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ing Korean Arts)’의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으로 해외 곳곳을 찾아간다고 밝혔다.

석주선기념박물관 전통 복식 특별전 ‘마음을 다해 지은 사랑, 아이옷’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먼저 어린이 한복은 카자흐스탄 수도 누르술탄의 초대 대통령박물관에서 9월 27일부터 11월 20일까지 선보인다.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이 기획한 전통 복식 특별전 ‘마음을 다해 지은 사랑, 아이옷’이라는 주제로 전시에는 배냇저고리, 남·여 돌복, 두루마기. 쓰개 등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어린이 전통 복식 약 80여 점을 선보이며, 모두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품으로 구성되었다.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마음〉, 〈호환마마를 걱정하는 마음〉, 〈작은 어른을 응원하는 마음〉 등 테마별 전시를 통해 부모의 무한한 사랑이 담긴 연령대별 복식을 소개한다. 나아가 아동복에 담긴 시대별 사회적 통념과 풍습 등을 통해 한국문화 전반에 대해 현지 관객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미사진미술관 기획전 ‘서울에서 살으렵니다’[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서울의 역사를 담은 사진전은 남미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보르헤스 문화센터에서 열린다. 한미사진미술관이 기획한 ‘서울에서 살으렵니다’전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여러 단면을 구본창, 주명덕, 이갑철 등 국내 주요 사진작가 13명의 시선으로 살펴본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파란의 역사를 겪었던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변천사를 사진 작품들을 통해 관객들에게 소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아르헨티나와의 수교 60주년 일환으로 마련되었으며, 전시장소를 제공한 아르헨티나 국립미술관과의 공동주관을 통해 주재국 문화예술계와의 외연확대를 기대한다. 전시뿐 아니라 교육 워크숍, 큐레이터 토크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이 대면과 온라인으로 모두 마련되어 현지 관객들과 함께 한국의 사진사(史) 및 서울을 탐구할 예정이다. 전시는 9월 29일부터 11월 20일까지다.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전통 모자전 ‘꾸밈, 모자로 전하다’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필리핀에서는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의 전통 모자 전시 ‘꾸밈, 모자로 전하다’가 열린다. 10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마닐라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서 조선 후기부터 1940년대에 이르는 한국 전통모자 약 150점이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한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해 국내외에서 꾸준하게 전시를 기획해온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위해 소장품 중에서 남녀 전통 모자와 머리 장신구, 근대 서적과 엽서 등 유물을 선별해 구성했다. 남녀노소 사용하던 모자와 시대에 따라 크기, 형태, 재료 등 변화를 보인 갓 등 의복의 완성인 모자를 통해 한국의 고유한 복식문화를 소개한다. 더불어 국가무형문화재 제4호 갓일 보유자 박창영을 포함해 여성 쓰개와 남녀 관모를 제작하는 여러 장인의 작품과 배화여자대학교에서 고증을 거쳐 제작한 전통 한복 인형을 통해 한국의 전통 공예 기술을 소개한다. 전통 모자를 주제로 한 현대 작가의 회화, 사진, 설치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한국의 특별한 모자 문화를 다채롭게 보여준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ing Korean Arts)’는 재외 한국문화원과 협력하여 한국의 수준 높은 전시와 공연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해외 순회를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올해 총 11개 국가에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순회를 진행해 국제교류 플랫폼의 역할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vi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