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 사피온 “‘X220’ 칩 세계 최고 수준 AI 성능 입증”
엔비디아의 최신 GPU A2보다 2.3배 빠른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성능 기록
사피온 x220 모습[사피온 제공]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사피온은 글로벌 AI 반도체 성능 테스트(벤치마크) 대회인 ‘엠엘퍼프(MLPerf)’에서 인공지능 처리 속도와 효율성을 인정받았다고 13일 밝혔다.

데이터센터(클라우드)용 고성능 AI 서비스 성능을 측정하는 MLPerf의 데이터센터 추론 벤치마크에서 엔비디아 A2 와 대비해 X220-콤팩트는 2.3배, X220-엔터프라이즈는 4.6배 높은 성능을 달성했다.

또 사피온은 절대 성능뿐 아니라 전력대비 효율성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전력소모 당(최대전력소모 기준) 성능 측면에서도 엔비디아 A2 와 대비해 X220-콤팩트는 2.2배, X220-엔터프라이즈는 2배 높은 효율을 달성했다.

사피온은 X220이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선단 공정을 사용하지 않고 28나노미터(㎚)공정을 사용한 2020년 출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7㎚ 등 미세 공정을 활용한 최신 경쟁제품들 대비 효율성이 뒤지지 않는 점에 주목했다.

사피온은 SK텔레콤에서 SK그룹 인공지능 인프라를 개선하는 프로젝트로 시작해 올해 설립된 독립법인이다.

류수정 사피온 대표는 “X220의 다양한 응용 분야 확산에 힘쓸 예정”이라며 “내년 하반기에는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차세대 칩 X330으로 경쟁사와 격차를 만들어 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ra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