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돈이 얼마나 많길래” 이분들 모시는데 300억원 베팅, 실화냐?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쿠팡플레이’가 수백억원을 투자하며 최신 영화 독점 공개에 나섰다. 사진은 이번에 쿠팡플레이에서 단독 공개된 영화 ‘비상선언’ 속 배우 전도연 [비상선언 스틸컷]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쿠팡 ‘싼맛’에 본다고 무시했는데…최신 영화에 수백억 ‘통큰’ 투자.”

쿠팡이 운영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쿠팡플레이’가 최신 영화 콘텐츠를 연달아 독점 공개하며 공격적인 확장에 나섰다. 월 4900원이라는 업계 최저 구독료지만, 수백억원 투자를 불사하며 콘텐츠 강화에 나서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이 필요한 국내 OTT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지 주목된다.

8일 콘텐츠업계에 따르면, 쿠팡플레이는 지난 7일 영화 ‘비상선언’을 독점 공개했다. 지난달 29일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을 단독 공개한데 이어 2번째 최신 영화 독점이다. 두 영화는 개봉한지 약 두달 정도로, 지금도 영화관에서 상영 중이다.

제작비 300억원이 투입된 영화 '비상선언' 주연들. [비상선언 스틸컷]

쿠팡이 두 영화 독점 계약에 들인 정확한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약 300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한산’이 150억원, ‘비상선언’이 130억원에 팔린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최신 영화는 영화관 종영 후 VOD로 먼저 공개된다. 그러나 이런 공식이 점차 깨지고 있다. 막대한 자본력을 보유한 OTT 업계가 VOD 수입보다 더 좋은 금액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비상선언’은 제작비 300억원 가량이 투입된 대작임에도 흥행에 실패했다. 배우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등 초호화 캐스팅에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는 ‘굴욕’을 당했다. 때문에 쿠팡의 제시한 거액을 거절할 이유가 없었을 거란 분석이다.

영화 '한산: 용의 출현'. 지난달 29일 쿠팡플레이에서 독점 공개 됐다.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쿠팡에게 OTT 쿠팡플레이는 일종의 ‘부업’이다. 월 4900원을 내는 쿠팡 유료회원 ‘쿠팡와우’ 회원만이 이용할 수 있는 추가 혜택이다. 그럼에도 돈을 아끼지 않으며 적극 투자하고 있다. 최신 영화 뿐 아니라 스포츠 콘텐츠 강화에도 열중이다. 쿠팡플레이는 지난 7월 손흥민 선수가 속한 토트넘 홋스퍼를 초청해 이벤트전을 열어 독점 생중계했다. 9일 열리는 미국 내셔널풋볼리그(NFL)도 단독 중계한다.

국내 토종 OTT 플랫폼 점유율은 조만간 큰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앞서 티빙이 KT 시즌과 합병을 선언하며, 내년 토종 OTT 1위로 올라설 예정이다. 지난달 기준 웨이브는 약 430만명, 쿠팡플레이는 380만명의 월간활성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토종 플랫폼 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전망이다.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