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구려 이웃 돌궐(튀르키예)의 자연+인문 양수겸장 여행지
자연유산과 문화유산 한곳에
튀르키예(옛 터키) 청정 협곡 3선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고구려의 이웃 돌궐의 후예인 튀르키예는 7일 청정생태의 자연유산과 크리스트교, 그리스-로마 유적이 한곳에 어울린 이 나라 대표 협곡 3곳을 추천했다.

튀르키예 안탈리아 인근 코프룰루 협곡 국립공원

▶코프룰루 협곡 국립공원= 튀르키예 제2도시 남부의 안탈리아 도심에서 85㎞ 떨어진 코프룰루 협곡(Köprülü Canyon)은 쾨프리차이(Köprüçay) 강의 청록색 물이 흐르는 청정생태지역으로, 1973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길이 14㎞, 높이 100m가 넘는 코프룰루 협곡은 또한 튀르키예에서 가장 긴 협곡 중 하나이다. 협곡을 따라 흐르는 쾨프리차이 강에서는 래프팅, 낚시, 수영과 같은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강 외에도 주변 지역에서 수상 스포츠뿐만 아니라 트레킹과 암벽 등반, 사이클링, 식물 및 야생 동물 관찰, 캠핑, 고원 여행과 지프 사파리도 즐길 수 있다.

코프룰루 협곡 국립공원은 식음료 시설과 휴식과 숙박을 위한 강변의 캠핑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공원 근처 목조 방갈로는 호스텔로 사용된다.

또한, 코프룰루 협곡은 튀르키예에서 두 번째로 긴 산책로인 성 바오로 길(St. Paul's Road)의 거점 중 한 곳이다. 서유럽에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해 성 바오로가 걸었던 길을 따라가는 이 경로에서 협곡과 더불어 강의 서쪽에 있는 고대 도시 셀게(Selge)도 방문할 수 있다.

파묵칼레에서 멀지 않은 아라파피쉬티 협곡

▶아라파피쉬티 협곡= 튀르키예 남서부, 클레오파트라의 휴양지 중 한곳이 뮬라, 파묵칼레의 데니즐리, 아이딘 경계쯤에는 아라파피쉬티 협곡(Arapapıştı Canyon)이 있다. 인체기즈 협곡(İnceğiz Canyon)이라고도 불린다.

악사이 만(Akçay Creek)에 의한 침식으로 형성된 협곡은 진정한 자연의 경이로움과 탐험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길이 6㎞, 높이 380m인 아라파피쉬티 협곡에는 로마와 동로마 시대의 도시 유적이 있다.

페르시아 지역의 것으로 추정되는 2500년 된 신비한 무덤도 협곡에 있으며, 악사이 만의 물에 의해 형성된 동굴과 알렉산더 대왕의 군대가 건설한 역사적인 케메르 다리(Kemer Bridge)도 있다.

특정 구간에서는 보트로 협곡을 탐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보트 투어는 일반적으로 90분에서 2시간 동안 지속된다.. 보다 활동적인 액티비티를 원한다면 트레킹 트레일도 가능하다. 두 가지 유형의 여행 모두 놀라운 풍경과 함께 손길이 닿지 않은 천혜의 자연 속에서 진행된다.

튀르키예 카파도키아에서 멀지 않은 으흘라라 계곡에선 생태레저 체험외에 페르시아, 로마, 그리스(마케도니아) 유적에서 인문학여행도 할 수 있다.

▶으흘라라 계곡= 개구쟁이 스머프 작가가 영감을 얻고 ‘인터스텔라’ 등 수많은 영화가 촬영된 카파도키아는 요정의 굴뚝과 지하 도시로 유명하고 지구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장소 중 하나로 평가한다. 이 근처에 인근에는 으흘라라 계곡(Ihlara Vadisi)이 있다. 멜렌디즈(Melendiz) 강을 따라 이어지는 14km 길이의 계곡은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으로 유명하다.

으흘라라 계곡은 멜렌디즈 강이 감싸는 구조 덕분에 역사적으로 기독교의 중요한 중심지였다. 이 지역에는 이 지역의 많은 교회에는 숨뮐뤼(Sümbüllü), 일란리(Yılanlı), 코카르(Kokar), 아가살티(Ağaçaltı), 퓌렌리세키(Pürenliseki), 에그리타스(Eğritaş), 키르크다말티(Kırkdamaltı)와 같이 데코레이션 아트로 유명한 교회들이 있다. 으흘라라 계곡에는 훌륭한 트레킹 코스도 있으며 강가에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이어져 있다.

▶튀르키예 "몸만 오세요"= 현재 9월 기준, 한국인은 튀르키예 입국 시 별도의 코로나 관련 서류 준비 없이 자가격리 없는 입국이 가능하다. 튀르키예 정부는 6.1일부로 한국인 등에 대해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도 없앴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