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호남서 “기울어진 운동장, 넘어야 할 벽”
“권력 마음껏 행사…이를 막는게 억압이냐”
이 후보, 광복절 맞아 순천대서 토크콘서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15일 순천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열린 토크콘서트가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광주)= 서인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는 77주년 광복절을 맞아 15일 텃밭 호남을 찾았다.

이 대표는 이날 순천대에서 열린 전남토크콘서트에서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억압하고 힘이 있으면 비록 타인에게 폭력이 되더라도 자유롭게 행사하는 것을 진정한 자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며 “그러나 건전한 상식을 가진 일반인들은 자유라는 이유로 타인을 억압하면 안된다는 걸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금도 권력을 마음대로 행사하는 데 뭐가 잘못이냐. 이를 막는 게 억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누구인지 모르겠나” 며 각자 알아서 해석하기로 하자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차기 당 대표 선출이 유력해진 상황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광복절 경축사 키워드로 강조한 자유와 연관해 여권을 향한 메시지를 던진 셈이다.

이 후보는 “헌법이 표현의 자유를 보장했다고 하니 조용히 사시겠다는 문재인 전 대통령 앞에 가서 밤새 스피커로 욕설을 틀어놓는 사람들이 있다. 김정숙 여사가 저한테도 잠을 잘 수가 없다고 하소연 하시더라”라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15일 순천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사람이 희한한 존재다. 내 이익을 위해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뺏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게 광주 5·18 사건이고, 여수 순천에서도 여순사건이 있었다” 며 “그래서 정치가 필요한 것 아닌가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명색이 1인 1표제여서 재벌 회장도 노숙자도 모두 1표를 갖는데, 비정상 몇몇이 기득권을 남용하는 세상을 만드는 데 왜 더 많은 권력이 주어지는지 불합리하지 않나” 며 “기울어진 운동장도 문제지만 그 역시 우리가 넘어야 할 벽”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차이가 크든 작든 패했고, 그 책임은 제가 가장 크다. 그게 끝은 아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꿈은 결코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