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실적 시즌 코앞인데 ‘이익 하향조정’…韓증시 첩첩산중
123rf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2분기 실적 시즌을 코앞에 두고 기업 이익에 대한 눈높이가 계속 하향 조정되고 있다. 가뜩이나 글로벌 매크로 불확실성에 시달리는 국내 증시에 반등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해야할 이익 추정치마저 흔들리면서 오히려 악재가 되고 있다.

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의 분석프로그램 퀀티와이즈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2분기 코스피 영업이익 추정치는 일주일 전보다 0.5% 떨어졌다. 한 달 전보다는 1% 하락했다.

이로 인해 2022년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는 같은 기간 각각 0.8%, 1.7%씩 뒷걸음질쳤다.

국내 증시는 오는 7일 삼성전자의 2분기 잠정실적 발표로 실적 시즌의 막을 연다. 일반적으로 실적 시즌이 다가오면 이익에 대한 컨센서스가 굳어지면서 추정치는 횡보하거나 기업의 자신감에 소폭 상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2분기 성적표 공개를 불과 일주일 앞두고 추정치가 뚝뚝 떨어진다는 건 그만큼 이익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약하다는 방증이다.

특히 코스피 대형주의 이익 추정치 하향 조정이 뚜렷하다. 2022년 대형주 영업이익 추정치는 일주일 사이 1%나 떨어졌다. 증권사들의 분석 대상이 주로 대형주에 집중된 탓에 최근 이익 조정 흐름에서 대형주가 더 큰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지만 그럼에도 대형주의 이익 전망이 악화되는 건 지수 전체의 반등을 제약하는 커다란 악재임이 분명하다.

업종별로 보면 경기소비재 섹터는 이익 추정치가 올라갔다. 하지만 국내 증시의 대들보라고 할 수 있는 IT섹터는 하드웨어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세부 업종을 가리지 않고 모두 크게 이익 전망치가 낮아졌다.

삼성전자는 일주일 새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0.8% 낮아졌으며 한 달 전보다는 무려 3.8%나 떨어졌다. 2022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는 한 달 새 6.6% 하향조정됐다.

앞서 미국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이 부진한 실적을 공개한데다 분기 매출 자체 전망(가이던스)를 시장 기대(90억달러)보다 낮은 68억~76억달러로 제시하면서 반도체 업황 부진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특히 그동안 반도체 호황론을 유지하던 산제이 메로트라 최고경영자(CEO)가 공개적으로 수요 위축을 언급하며 2023년 완만한 증설 계획을 조정할 것이라고 밝혀 반도체 업계 어둠이 길게 이어질 것이란 우려를 키웠다.

자동차 업종의 경우 숫자로는 이익 기대를 키웠지만 속을 뜯어보면 신통치 않다. 이익 호조가 상당 부분 원/달러 환율 상승 때문으로,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재고 부족,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현대차 러시아 공장 가동 중단 등 근본적인 실적 악재는 여전하기 때문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등 증시를 둘러싼 악재들은 시간이 갈수록 더 실적을 끌어내릴 것"이라며 증시 하락과 실적 악화가 맞물리며 주가가 하락하는 악순환을 우려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