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극도의 변동성 노출 가상자산…거래소, 실시간 대응 가능한 체력 키워야”[미래산업 플러스]
고재필 코인원 최고기술책임자
루나·테라사태 계기 거래소 ‘대응능력’ 화두
개발자 등 숙련된 인력확보가 최우선 과제
전향적인 규제완화로 자산활용 길 터줘야
코인원, 디지털자산 투자·관리 ‘슈퍼앱’ 목표
고재필 코인원 CTO는 최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숙련된 개발자를 채용해 가상자산의 변동성에 대응하고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인원 제공]

“지금 코인 시장은 당장 오늘, 또는 내일 무슨 일이 터질지 모를 만큼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럴수록 거래소는 루나·테라, 그리고 셀시우스와 같은 긴급 사태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력’을 기르는 게 더욱 필요합니다”

고재필 코인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최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숙련된 개발자를 채용해 가상자산의 변동성에 대응하고 투자자 보호에 전력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테라폼랩스의 루나 폭락 사태를 시작으로 연이어 악재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고객이 더 안전하게 거래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도입하겠다는 목표다.

루나·테라 사태와 같은 변수에 대응할 체력을 키우기 위해선 우선, 숙련된 인력 확보가 최대 과제라고 고 CTO는 강조했다. 이는 연초 대규모 채용을 마친 코인원이 또 다시 전사적인 개발자 채용에 나선 이유다. 그는 “거래소의 경우 가상자산 태그 필터 기능을 도입하는 간단한 서비스 개편부터 코인 거래지원 종료 등 투자자 보호 조치까지 개발자가 없으면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다”며 “중간 조직 단위인 ‘테크’와 이를 총괄하는 Tech Leader(TL) 포지션을 신설하는 등 근무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는 이유도 개발자 확보를 위한 취지”라고 부연했다.

고 CTO는 코인원을 단순히 ‘자상 가산 거래소’가 아닌 ‘가상자산 사업자’라고 정의했다. 고객이 디지털 자산을 투자하고, 또 관리할 수 있는 ‘슈퍼앱’으로 도약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는 “코인원은 ‘가상자산을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을까’에 기본을 두고 늘 고민하는 회사”라며 “기술적 전문성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메인넷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분석하는 능력이 타 거래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며 “이는 8년 연속 ‘보안 무사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기술 자신감을 내비쳤다.

가상자산 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기 위해선 규제 개선이 시급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고 CTO는 “특정금융거래정보법 시행으로 가상자산에 대한 어느 정도 합의는 이뤄졌지만 정부와 국회는 거기서 그칠 게 아니라 가상자산을 고객의 디지털자산으로 인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며 “규제 샌드박스 등의 방법을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고 CTO는 코인원이 국내 거래소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해선 “같은 규제를 적용받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1등 거래소가 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기준을 점유율로 볼 것이냐, 수익률로 볼 것이냐에 따라 1등 업체는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자산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방점을 두고 점진적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고 CTO는 최근 테라·루나 및 셀시우스 뱅크런 사태로 인해 가상자산 외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 대해서도 기술적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오픈소스로 진행되는 개발자의 시도는 99%가 실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블록체인이 실패를 겪으며 성장할 수 있다는 데 대해 지나친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승희 기자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