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랑보다 깊은 상처’ 선곡한 고민정 “이재명 비판 자제한 것 후회”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섭 기자]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당선인의 선택에 대한 비판을 자제한 것이 후회된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지난 2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6·1 지방선거 패배 원인을 두고 “대선 패배에 대한 원인을 서로가 알고 있지만 말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던 것 같다”며 “그게 가장 패착의 원인이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고 의원은 “아프더라도 잘못된 고름은 짜내야 새살을 돋게 할 수 있을 텐데 분열을 만들면 안 된다, 자중지란을 만들면 안 된다는 생각 하나 때문에 그냥 덮어온 것들이 이번에 완전히 무너져내린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의원들이 ‘이번만큼은 제대로 분석하고 바꿔야 한다’는 열망이 굉장히 뜨겁다”고 했다.

대선 후보였던 이 당선인이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기본적으로 저를 포함해 모든 사람에게 책임이 있다. 누군가를 향한 공격성으로 비추어지진 않았으면 좋겠다”며 “저도 사실은 이 당선인이 그런(계양을 출마) 선택을 한 것에 대해 당내에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냈었던 바가 있다”고 했다.

[연합]

이어 고 의원은 “내부에서는 치열하되 그런 모습들이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과연 당에 옳은 것이겠느냐는 판단 때문에 자제해왔었는데 그게 후회스럽기도 하다”며 “이제는 그런 것들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좀 더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하는 게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당선인이 계양을에 나감으로 인해서 묶여버리는 역효과가 나버렸다”며 “오히려 전국 선거판을 더 적극적으로 리드할 수 있었을 텐데 전략의 실패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또 경기도지사 선거 승리에 대해선 “작은 희망과 위안을 찾을 수 있는 대목”이라며 “경기도는 사실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나왔는데 그는 윤석열 대통령을 대표하는 ‘대표 브랜드’로서 이번 지방선거를 이끌었던 분인데, 패배한 것을 보면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판단도 조금은 있었던 게 아니냐고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고 했다.

이어 “다만 김동연 후보가 승리했다고 해서 민주당의 승리라고는 보지 않는다”며 “인물의 승리이지 민주당의 승리는 결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방송에서 가수 박정현과 임재범의 ‘사랑보다 깊은 상처’를 선곡하며 “지난 대선에 이어서 이번 지방선거까지 국민들의 마음을 온전히 받아 안지 못한 것 같다. 오히려 사랑을 많이 보여주시고 믿음을 많이 보여주셨지만 저희 민주당이 거기에 많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