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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은희경 ‘새의 선물’ 100쇄 “작가로서 행복”
소설가 은희경이 30일 오전 서울 마포구 디어라이프에서 열린 장편소설 '새의 선물' 100쇄 기념 개정판 출간 간담회에서 출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27년에 걸쳐 100쇄가 됐다는 게 각별하게 느껴집니다. 한 순간에 관심 받은 작품이 아니라 27년 동안 독자들이 ‘새의 선물’이 던진 질문에 공감해줬다는 건 작가로서 행복한 일이죠.”

소설가 은희경의 장편소설 데뷔작 ‘새의 선물’이 100쇄를 기록했다. 당시 신생출판사였던 문학동네가 1995년 제정한 문학동네소설상 첫 수상작으로 선보인 이래 ‘새의 선물’은 세대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은 클래식으로 자리매김했다.

은희경 작가는 30일 오전 합정동 한 카페에서 가진 100쇄 기념 개정판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새의 선물’은 문운을 가져다 준 소설이다”며, 그렇지만 “저에게는 굉장한 빛이자 그늘이기도 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책 덕분에 단박에 인기작가로 발돋움했지만 한편으론 이 소설로만 평가를 받아 작은 동그라미 그림자 안에 갇힌 느낌이라고 털어놨다.

작가는 100쇄 기념 개정판을 내면서 몇몇 잘못된 용어나 표현을 바꾸었다. ‘앉은뱅이 의자’ 나 ‘벙어리 장갑’ 등 주로 장애인이나 여성비하 표현들이다.

그는 처음으로 온전히 소설 전체를 읽어보면서 “90년대에는 이런 말을 타인에게 함부로 했구나. 이걸 요즘 시대에 맞게 고칠 수 있어서 다행이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90년대 쓰여진 소설로 그 시대 분위기를 어디까지 살리고 고쳐야 하나 고민이었다며, 명백하게 잘못된 것만 바꾸었다고 했다.

“작가로 세상을 보는 관점은 그 시대를 재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석하는 관점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앉은뱅이 의자는 좌식 의자로 고쳤지만 할머니 욕은 그대로 뒀다.”

은 작가는 이번에 나온 개정판을 “27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의 공동작업”으로 설명했다.

그는 문학성에 대한 기준이나 독자 취향도 바뀌고 대중적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속에서도 문학만의 역할이 있음을 강조했다. “문학에서만 할 수 있는 게 있다. 글에만 담을 수 있는 사유가 있다”는 것이다.

소설을 쓸 당시 35살의 평범한 주부로 살던 그는 90년대의 삶이 답답했고, 현재의 상태가 어디서 비롯됐는지 돌아보고 싶었다며, 그 지점이 12살이었다고 소개했다. 당시 해발 1000미터가 넘는 절의 좁은 선방에서 오직 쓰기에만 몰입했다.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이거였구나. 그런 힘이 계속 끌고 갔던 것 같다. 내 스스로 원해서 하는 느낌이 강했던 건 처음이었다. 산짐승도 울었는데. 무서운 줄도 몰랐다.”

27년 전 출간 당시엔 모두 팔린 만한 책으로 여기지 않았다는 뒷얘기도 들려줬다. 당시 강태형 대표가 10만부가 팔리면 차를 사주겠다는 약속을 했는데, 편집위원들이 모두 당치 않다는 의미로 웃었다며, 결국 그 해에 차를 선물로 받았다고 들려줬다.

‘새의 선물’이란 제목은 자크 프레베르의 시 ‘새의 선물’에서 따왔다.

“책장 앞에 서서 새의 선물이란 시가 사로잡았던 순간을 기억한다”며, 그는 “인생은 선물이지 않나는 생각을 때때로 한다”고 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mee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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