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트코인, ‘결제수단’ 미래 없다”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자 폭탄발언
[123RF]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 'FTX'를 창업한 샘 뱅크맨-프라이드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이 지급결제 네트워크로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를 인용해 16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FT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비효율적이며 환경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 지급결제 네트워크로 결격사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의 기반이 되는 작업증명(PoW) 방식은 수백만건 거래를 소화할 수 있도록 확장되기가 어렵고, 이 방식을 운영하면 전력이 많이 소모된다는 게 핵심이다.

현재 유럽에선 가상화폐가 최소한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이같은 작업증명 방식을 채택한 가상화폐를 사실상 금지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작업증명 방식보다 지분증명(PoS) 방식이 더 싸고 전력 소비가 적어 가장화폐가 지급결제 네트워크로 진화하는 데 적합한 방식이라고 봤다.

현재 비트코인에 이어 가상화폐 시장 2위인 이더리움은 이런 지분 증명 방식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로 통용돼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힌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이보다는 금과 비슷하게 자산, 원자재, 가치저장 수단으로 미래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