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국산 폐식용유 공포 끝!” 형광의 연금술로 폐식용유 거른다
- 포스텍 장영태 교수팀, 형광물질 이용 폐식용유 검출 센서 개발
폐식용유를 쉽게 거르는 형광 센서 ‘BOS(Bad Oil Sensor)’와 휴대기기 형태의 ‘BOSS(Bad Oil Sensing System)’.[포스텍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2010년 중국에서 하수도나 음식물 쓰레기에서 추출한 ‘쓰레기 식용유’가 대량으로 유통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온 나라가 발칵 뒤집혔다. 실제 우리가 먹는 식용유는 얼마나 깨끗할까?

포항공과대학교(포스텍) 화학과 장영태 교수(기초과학연구원 자기조립 연구단 부단장) 연구팀은 폐식용유를 쉽게 거르는 형광센서 ‘BOS(Bad Oil Sensor)’를 최초로 개발했다. 형광 센서란 특정한 이온이나 물질을 인지했을 때, 빛 신호를 통해 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발광센서를 말한다.

식용유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해로운 물질이 생긴다. 안타깝게도 이렇게 오래된 폐식용유 중 일부는 그대로 식품 제조에 사용되며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기름 검사법은 장비가 비쌀뿐더러 숙련된 기술자가 필요해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었다. 이마저도 폐식용유의 산도만을 측정하거나 요리 중 들어가는 불순물을 검출하는 간접적인 방식이어서 모든 종류의 기름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형광 물질을 이용해 식용유의 사용 시간을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만들었다. 이 센서는 폐식용유에서 필연적으로 늘어나는 점도와 산도를 모두 검출하는 이중 방식을 이용한다. 재료와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식용유가 얼마나 사용됐는지를 정확히 측정하고, 혼합 제조된 폐식용유까지 검출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휴대할 수 있는 기기 형태의 ‘BOSS(Bad Oil Sensing System)’도 개발해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장영태 교수는 “이 성과는 일반 소비자와 식품 산업계에서 식용유의 품질을 모니터하는 데 널리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센서와 작동기 B: 화학’ 최신호에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