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출근길 ‘버스대란’ 피했다…서울 임협 타결·비상수송대책 해제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임금협상 1차 사후조정에서 협상을 타결한 26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박점곤(왼쪽)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과 조장우(오른쪽)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 오길성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을 가운데 두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26일 예정됐던 파업을 불과 2시간 반 앞두고 임금협약 협상을 타결했다. 또 경기·대구·부산 등도 파업 위기를 넘겨 이날 전국적으로 우려됐던 출근길 버스대란은 피하게 됐다.

서울시버스노조와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전 1시25분께 서울 영등포구 문래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2022년도 임금협약 조정안에 서명했다. 전날 오후 3시 2차 조정 회의에 돌입한 지 약 10시간 반 만이자 파업 예정 시점인 이날 오전 4시를 불과 2시간 반 앞둔 시점이다.

좀처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던 양측은 조정 기한인 이날 0시가 지나고 지노위가 제시한 임금 5.0% 인상안에 극적으로 최종 합의했다. 막판 조정 성립으로 파업이 취소되면서 시내버스 전 노선은 중단 없이 정상 운행하게 됐다.

서울시버스노조 관계자는 “교통대란은 막게 됐다”며 “(인상안에 대한) 노조 내부의 반응은 좋은 편”이라고 했다. 사측관계자 역시 “지난해 인상하지 않은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임금 인상에 대한 사업체 부담은 크지 않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서울시는 버스 임금협상 타결로 예정됐던 비상수송대책을 해제했다. 이에 따라 지하철 편성 확대·전세버스 투입·택시 부제 조정 등 파업시 준비했던 대책은 전면 취소됐다.

서울시는 합의안에 대해 “생활 물가 상승을 반영하면서도 재정 부담 증가는 최소화해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합리적 수준의 합의를 끌어냈다”며 “앞으로 시내버스노사와 합심해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서울시는 버스업계에 시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예산 부담은 일정 부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는 준공영제에 따라 버스업계에 재정 지원을 해왔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관련 예산으로 지난해 4561억원에 이어 올해는 3838억원을 배정했다.

한편, 경기·대구·부산·제주 등 주요 도시 역시 노사가 추후 협의를 계속하기로 결정하면서 전국적인 버스 파업 역시 벌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향후 노사 재교섭을 통해 다시 조정 신청이 가능해 ‘경기도발 버스대란’의 불씨는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다. 김용재 기자

brunc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