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남기 “선진국은 통화정책 정상화, 즉 ‘통화긴축’ 공감대”
홍 부총리, 22일 워싱턴 기자간담회…G20 특이사항 발표
“통화는 긴축 기류…다만, 재정 통한 취약 계층 지원은 계속”
주요국 긴축 들어가면 개도국 위험 증가…채무 재조정해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나디아 칼비뇨 스페인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워싱턴D.C.)=홍태화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이 전쟁 파급영향이 지속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적지 않게 지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되고 성장률이 더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G20 국가 간 각국 상황에 맞는 유연한 재정 통화정책 추진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다만, 선진국 통화정책이 긴축 기조로 들어가야 한다는 점도 동시에 지적됐다. 개발도상국 채무재조정 필요성도 강조됐다. 주요국 통화정책에 따라 부채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 더 페어몬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G20 재무장관회의 결과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그는 “선진국은 통화긴축이라는 통화정책 정상화와 동시에 재정을 통한 취약계층 안전망이 강조됐다”며 “기업 파산·회생 지원 등 금융정책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요국 통화긴축으로 개도국 부채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채무재조정 같은 국제적 지원에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취약국 지원을 위한 장기저리대출(RST) 조기 가동도 촉구됐다”고 덧붙였다. RST는 다음달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실제로 스리랑카는 1948년 독립 이후 최악의 경제 위기를 겪고 있고, 대외 채무에 대해 디폴트(채무상환불이행)을 선언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에 채무재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상태다.

코로나 이후 성장동력 필요성도 강조됐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와 전쟁으로 인한 상흔을 경계하고 치유하기 위해 그린·디지털 전환 등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도 촉구됐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와 같은 사태가 재발 됐을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도 진행된다. 세계보건 재원부족(Financing Gap)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신속한 대응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홍 부총리는 “다수 회원국은 ‘새로운 펀드를 모펀드 형태(FIF)’로 세계은행(WB) 내 설치하는 방안 지지했고, 중국 등 일부 국가만 이같은 방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며 “우리나라는 FIF가 가장 실용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했고, FIF 거버넌스 구체화도 강조됐다”고 말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