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도권 이산화탄소 농도 439ppm...거리두기에 증가량 77%↓
안면도보다 22ppm, 하와이보다 27ppm↑
남산·관악산 수도권 평균보다 26ppm↓..."수도권 내에서도 편차"
3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
국립환경과학원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 2023년부터 전국 확대"

지점별 이산화탄소 농도 관측 결과.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서울 내 이산화탄소(CO2) 농도 편차가 지역별로 최대 72ppm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량이 약 77%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다부처 4개 기관이 모여 꾸린 연구협의체가 2021년 9~10월 서울 5곳, 인천 1곳 등 수도권 6개 지점의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관측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환경과학원은 지난해 7월 온실가스 관측 분야 연구교류를 위해 국립산림과학원,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서울대 환경대학원 등 다부처 4개 기관과 1단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관측에 따르면 지난해 9~10월 수도권의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평균 439ppm으로 조사됐다. 이는 직전 해인 2020년 같은 기간 안면도(417ppm)보다 22ppm 높은 수치다. 또, 전지구적 ‘배경지역’인 하와이 마우나로아(412ppm)보단 27ppm 높다. 특히 서울 도심 중심인 서울 용산구 지역에선 452ppm으로 최고 농도를 보였다. 여기서 배경지역은 청정지역으로 이산화탄소 비교대상으로 언급되는 기준지역을 말한다. 단, 서울 수도권 내에서도 지역별 편차는 컸다. 서울 중구 남산과 관악구 관악산 등 도심숲 지역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426ppm, 428ppm으로 최대 26ppm의 차이가 발생했고, 고농도 자료의 경우 관측 지역별로 최대 72ppm까지 편차를 보였다.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아울러 협의체는 이산화탄소 관측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초기의 영향도 분석했다. 서울 도심 내 인간 활동에 따른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량이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시행 이전과 비교했을 때 26.5ppm에서 6.2ppm으로 낮아져 약 77%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또, 동일 지점(불광동)에서 측정된 대기오염물질인 원소탄소와 이산화탄소의 시간 농도변화를 비교 분석한 결과, 유사한 시간변화 경향을 보여 지역 배출원의 영향을 동일하게 받았다.

환경과학원은 대기오염·온실가스 동시 관측을 통해 지역별로 다양한 고농도 배출원에 대한 지역 맞춤형 대응 정책 수립에 과학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실가스 관측(모니터링) 연구협의체를 2단계로 확대해 농업, 축산, 건물, 도시숲 등 지역의 토지이용 및 배출원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과 흡수 특성을 보다 면밀히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정은해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온실가스 측정 확대 및 강화 계획을 수립해 2023년부터 전국적으로 측정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온실가스 관측(모니터링) 확대 강화를 위해 ‘다부처 연구협의체 연찬회(워크숍)’를 오는 22일 서울대학교에서 연다. 연구협의체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올해 3월 2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 단위의 기후변화 감시와 탄소중립 정책 이행평가를 위해서는 시공간 해상도가 높은 전국적인 온실가스 관측이 필수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탄소중립 정책 이행평가, 국가·지자체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등을 위해 지상, 위성, 항공 등 입체관측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