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노총, ‘4월 투쟁’ 선포 …“尹, 중대재해법 무력화 혈안”
“4월 한달간 투쟁”…28일 서울에서 집회
“기업들에 책임자 처벌 입장 분명히 해야”
“산재사망 노동자 줄인다는 文정책 실패”
“尹 ‘기업 성장 방해요소 제거’, 경제계만 경청”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열린 4월 노동자 건강권 쟁취 투쟁의 달 선포 기자회견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무력화하기 위해 혈안이 된 경제계 목소리만 경청하고 있다”며 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4·28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맞아 4월 한 달 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전 조직적 투쟁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투쟁 활동의 일환으로 오는 28일 서울에서 노동자 건강권 쟁취를 위한 집중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노동자 건강권 관련 토론회, 간부 교육, 단위사업장별 홍보 활동도 진행한다.

이날 민주노총은 “중대재해법에서 적용이 유예되고 제외된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사고 사망의 80%가 발생했다”며 “임기 내 산재 사망 노동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던 문재인 정부의 공약은 실패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안전과 생명에 관한 문제에서조차 차별이 발생하는데, 윤 당선자는 경제단체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기업의 성장을 위해 제도적 방해 요소를 제거하겠다 공언하며 중대재해법을 겨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새 정부는 중대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도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은커녕 규제 완화를 부르짖고 대형 로펌을 등에 업고 처벌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 대책에만 골몰하는 기업들을 향해 ‘중대재해는 기업의 조직적 범죄이고 책임자를 제대로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