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앤장, 공수처 사유화”…김진욱 처장 등 14명 고발당해
투기자본감시센터, 김진욱 등 14명 경찰청 국수본 고발
“김앤장, 공수처 사유화하고 있어” 주장
“김진욱 등, 직무유기·직권남용 혐의…채용비리 의혹도”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간담회가 예정된 지난 30일 오전 김진욱 공수처장이 정부과천청사 내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한 시민단체가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법률사무소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사유화하고 있다며 공수처장을 고발했다.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31일 공수처의 김진욱 처장과 여운국 차장,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신현수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14명을 직무유기·직권남용·위계에의한공무집행방해죄 등 혐의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문재인 정부가 고위층 권력형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고 공수처를 만들었으나 실제는 김앤장과 연관된 사람들의 돈벌이와 권력 사취 수단으로 사유화했다”며 고발 이유를 밝혔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신현수 전 수석을 중심으로 한 김앤장 세력이 차기 정권도 김앤장의 앞잡이 정부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사람들을 공수처 검사로 만들었다”며 “국가기관인 공수처를 김앤장과 친(親) 김앤장인 이찬희 회장의 권력 사취와 돈벌이 수단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공수처 채용 과정에서도 비리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공수처 검사 중 김앤장과 이찬희 회장 관련자는 6명으로 전체의 46%다. 이는 사적 인연에 의한 불법 취업에 해당한다” 라고 주장했다. 또 “김앤장은 변호사법으로 정해진 조직이 아니라 모든 변호사가 하나의 사업자로 불법 동업을 하고 있는 단체”라며 “탈세 등 범죄조직에 속한 이들을 채용한 건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결과적으로 공수처는 출범 이후 김앤장의 공수처가 돼 김앤장을 고발한 시민단체 대표뿐 아니라 야당과 언론을 사찰했다”며 “김오수 검찰총장과 이성윤 서울고검장 등을 통해 우리 센터가 고발한 거액 탈세 사건 등도 수사하지 못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김앤장이 관여한 국민은행 등 삼성의 탈세 사건 등 고발에 대해 추징하지 않고 오히려 방해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단체는 “대통령과 김진욱 처장은 공수처를 김앤장을 위한 또하나의 범죄 도구로 만들었다”며 “김진욱 처장은 공수처 수사 대상인 이성윤 고검장을 부당하게 봐줘 검찰총장으로 만들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진욱 처장과 이찬희 회장을 경찰은 즉각 체포 구속하고 문 대통령은 김진욱 처장을 징계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hop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