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본군·종군’ 삭제한 日 교과서…日 정부 “한국 항의 수용 못 해” 입장 고수
마쓰노 관방장관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반론"
일본의 교과서 출판사인 시미즈서원이 일본 문부과학성에 제출한 고교 일본사탐구 교과서. 누가 일본군 위안부를 동원했는지 설명하지 않았고 피해자들이 어떤 고초를 겪었는지도 알기 어렵게 서술했지만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그대로 통과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일본 정부는 30일 자국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내년부터 사용할 교과서 검정 결과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항의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재확인 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전날 발표된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한국 측의 항의에 반론을 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마쓰노 장관은 "교과서 기술과 관련해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와 옛 한반도 출신(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 및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한국 측의 항의가 있었지만,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항의를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로 반론했다"고 답했다.

내년에 일선 학교에서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일본 문부과학성에 검정을 신청한 일본 고교 교과서에 한국 영토인 독도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로 표기돼 있다. 29일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지리총합, 지리탐구(3종), 지도, 공공, 정치경제(6종) 교과서는 모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다수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표현했다. [연합]

일본 정부는 지난 29일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 학생이 사용하는 교과서 검정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분석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의 검토 자료를 보면, 검정을 통과한 ‘일본사탐구’ 7종 교과서 모두에서 ‘종군 위안부’ 혹은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빠졌다

조선인 강제동원 과정의 강제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됐던 ‘강제연행’이라는 표현도 모두 삭제했다. 짓교출판, 시미즈서원, 야마카와출판, 다이이치(제일) 학습사의 일본사탐구, 정치·경제 교과서에서 ‘강제연행’ 표현은 모두 ‘동원’으로 대체됐다.

29일 일본이 역사를 왜곡한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초치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건물을 나서고 있다. 일본은 이날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고교 2학년 이상 학생이 사용하게 될 교과서 239종의 검정 심사를 통과시켰다. [연합]

이에 한국 외교부는 전날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이와 관련한 역사 왜곡 기술에 강력한 항의를 표했다.

이날 일본 측이 반론을 폈다는 마쓰노 장관의 언급은 구마가이 총괄공사가 초치 당시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에게 일본 정부의 반박성 입장을 전달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마쓰노 장관은 또한 "우리나라의 교과서 검정은 민간 발행자(출판사)가 작성한 교과서에 대해 전문적, 학술적 견지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이 자국 영토와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주권 국가의 공교육에 있어 당연한 것"이라는 논리를 폈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