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래블룰 시행, 더 나은 형태로 발전하는 과정”
가상자산산업 미래 유망해
통제 보다 육성노력이 필요
규제 완화로 경쟁력 높여야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

정석문 코빗 리서치센터장 [코빗 제공]

[헤럴드경제=양대근·박이담 기자] “트래블룰 방식이 최종 형태는 아니고 더 나은 형태로 만들어가는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규제 상황이 계속 이어지면 결국 가상자산 업계가 갈라파고스처럼 외부와 괴리돼 발전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정석문(사진) 코빗 리서치센터장은 23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트래블룰 시행을 앞두고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전했다. 트래블룰은 가상자산 거래소 간 자산을 주고받을 때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받는 사람의 고객 정보 등도 파악해 같이 보내도록 하는 금융실명제 시스템으로, 오는 25일부터 전격 시행된다.

골드만삭스·UBS·크레디트스위스·노무라 등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IB)에서 20여년 동안 근무한 정 센터장은 업계를 대표하는 가상자산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지난 2018년 코빗에 입사에 현재 리서치하우스를 총괄하고 있다.

정 센터장은 가상자산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가 지나치게 자금세탁방지(AML)과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등 위험 관리와 보안에만 집중할 경우 결국 성장성 자체가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상자산은 투기만 하기 위해 존재하는 자산이 아닌데, 자산의 움직임을 통제해야 한다는 관성에 의한 (당국의) 고정관념이 여전한 듯 보입니다. 고정관념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한 번 (변화의) 물살을 타면 결국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 센터장은 가상자산이 한국의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은 가상자산 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토양을 갖추고 있어요. 하지만 복잡한 세금시스템도 문제고, 외국인이 시장에 접근하기도 어려워서 많은 프로젝트들이 한국에 오지 못하고 있죠.”

선제적인 인프라 구축이 글로벌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제안도 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싱가포르 같은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규제를 풀고 영어도 잘 통해서 개발자들이 빠르게 모이고 있어요. 싱가포르 사례를 잘 파악해 세금제도나 관련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 센터장은 가상자산 시장의 성숙을 위해 기관 투자자의 참여와 대중 교육을 꼽았다.

“지금은 기관투자자의 참여가 어려워 시장의 관심이 많은 상황에서도 시장의 성숙도가 낮은 편이죠. 전문성을 가진 자산운용사들이 시장에 들어올 수 있도록 환경이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자산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에 긍정적 효과를 내는 분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히 IT 기술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학적·인문학적 접근이 병행돼야 하죠.”

정 센터장은 새로운 정부가 가상자산 육성 의지에 기대를 내비치며 업계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가 소통 노력을 강화하면 업계 입장에서도 점유율 경쟁보다는 대한민국이란 공동체의 이익을 함께 고민하는 차원에서 파이를 키워가려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