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산시대' 연 尹 “시민 불편·추가규제 없다…5월10일부터 집무”
“대통령실 이전 비용, 496억 추산…예비비 신청”
“국방부는 합참 청사로, 합참은 남태령으로”
“광화문 시대, 보고 받으니 ‘시민 재앙’ 수준”
“한남동 공관 이동 3~5분…추가 개발제한 無”
“청와대는 취임날 개방…국민께 돌려줄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 건물로 이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제20대 대통령 임기가 시작하는 5월 10일 취임식을 마친 직후 용산 집무실에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의 청와대는 같은 날 개방해 국민들께 돌려주겠다는 계획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에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해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전날 집무실 후보지인 용산 국방부 청사와 광화문 외교부 청사를 직접 둘러본 뒤 최종적으로 용산을 낙점했다.

윤 당선인은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용산 집무실에 대해서는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며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변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돼 있어 신속하게 용산 공원을 조성해 국방부 청사를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고,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게 되면서 기존 국방부는 합동참모본부(합참) 청사로 이전하게 된다. 합참은 남태령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가 합참 청사로 이전하는 문제는 다소 어려움은 있지만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며 “(합참은)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해 공간의 여유가 생겨 국방부가 합참청사로 이전하는데 큰 제한은 없다. 같은 구내 이전이라 집무실 이전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합참 청사는 연합사와의 협조를 고려해 용산지역에 자리 잡았지만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쟁 지휘 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되면, 합참은 평시와 전시가 일원화된 작전지휘 체계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용산 대통령실 주변에 수십만 평 상당의 국민 공간을 조속히 조성해 임기 중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용산 집무실 1층에 프레스센터를 설치해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윤 당선인은 기자회견 후 직접 용산 집무실 조감도를 하나하나 설명하며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가지기도 했다.

용산 집무실 이전 비용에 대해서는 “(이전 비용이) 1조원이니 5000억원이니 (추측이) 나오는데 그건 근거가 없다”며 “기획재정부로부터 (비용 내역을) 받았고, 총 496억원의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부적으로는 “국방부를 합참 건물로 이전하는데 드는 이사비용과 리모델링 비용이 118억원 정도, 대통령 비서실을 이전하는데 드는 리모델링 비용과 경호용 방탄창 설치 등에 합계 252억원이 든다고 기재부에서 보내왔다”며 “경호처 이사비용이 99억9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 및 경호시설 설치 비용 25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이 한남동 공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출퇴근할 때 교통 통제와 재밍(전파 차단) 등으로 시민 불편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는 “거리가 한남동 외무부 장관, 합참의장 공관이 있는 곳에서 루트(경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교통 통제하고 (국방부 청사에) 들어오는데 3~5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에상한다”며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시민들에게 큰 불편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가 무산된데 대해서는 “공약 수립 단계에서 오픈해서 (검토)하기 어렵다보니 경호를 최소화한다고 하더라도 광화문 인근 시민 불편을 세밀하게 검토가 좀 안된 것 같다”며 “제가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아보니 ‘광화문 시대’란 것이 시민들에게는 재앙 수준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당선인 신분으로 선거 끝나자마자 당선 확정 직후부터 보고 받았는데 광화문 이전 불가능하다는 생각 하게됐다”고 말했다.

용산 집무실 추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풍수지리 등 무속 논란을 제기하는 데 대해서는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며 “용산은 처음부터 완전히 (이전 후보에서) 배제한 건 아니고 저희가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으로 생각했다“고 일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민생 현안보다 집무실 이전이 부각되는 것에 대해서는 “코로나 보상 등 시급한 민생 문제는 인수위에 주문을 많이 해놨고 바로바로 방안과 이런 것들이 발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이것과는 별개”라며 “국민과 소통하며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결국 국민께 봉사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