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美 금리인상 영향 제한적…불안시 시장 안정조치”

정부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시장예상과 부합하는 수준으로 국내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국채시장을 비롯해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시장안정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7일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같이 대처키로 했다.

이 차관은 이 자리에서 “이번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결정이 당초 예상에 부합한 수준이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간 협상 기대 등도 반영됨에 따라 간밤 국제금융시장은 주가 상승, 금리 상승, 달러화 약세 등을 시현하며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국제금융시장이 이번 FOMC 결과와 러시아 디폴트 관련 소식을 큰 무리 없이 소화한 점과 과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당시의 경험, 현재 국내외 금융시장의 여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금융시장이 받을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글로벌 리스크 요인들에 대한 국내외 금융시장의 완충장치도 마련돼 있다”며 국내 기준금리의 선제적 인상, 외환보유액 확충, 환매 조건부 방식 외화 유동성 공급제도 도입, 미 연준과의 외국 통화당국(FIMA) 대상 레포 제도(Repo Facility) 이용 합의 등 대외안전판이 크게 개선된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글로벌 통화정책의 정상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의 디폴트가 현실화할 경우 그 전개 과정에서 글로벌 차원의 유동성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지적했다.

국채시장과 관련해서는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한국은행과의 적극적인 공조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해 나가겠다”며 시기별 발행물량 조정 등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또 “향후 시장금리 상승으로 그간 누증된 가계 및 자영업자의 부채 위험이 확대될 수 있다”며 신용대출 분할상환 등 가계부채 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자영업자) 잠재부실 현실화에 더 포괄적으로 대비하는 차원에서 대손충당금 등 금융권의 손실흡수 능력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해준 기자

hj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