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24일 전면적 러시아 제재 발동
바이든 미 대통령, 24일 G7 화상회의에서 대러 제재 논의
앞서 첫 제재로 ‘노르트스트림2’ 주관사·임원 제재 시작
독일 북부 루프민에 완공된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유럽과 러시아의 합작 프로젝트지만 소유권은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이 갖고 있다. 완공 시 독일의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는 70%로 높아져 미국은 이 프로젝트의 승인을 반대해왔다. [AP]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이 현실화하면서 서방의 초고강도 대러 제재가 펼쳐지고 있다.

이는 러시아 뿐 아니라 전세계에 에너지·식량 안보 위기를 심화시키는 등 역풍을 불 수 있어, 앞으로 제재 전개 상황과 시장에 미칠 파급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부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과 함께 지난 수주간 논의해 온 러시아에 대한 전면적인 제재를 발동한다고 미국 CNN이 행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전면적인 제재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진 않았지만, 24일 바이든 대통령이 참석하는 G7(주요7개국) 화상회의에서 제재가 주요하게 논의될 예정이라고 귀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G7 회의에 이어 이날 대국민 연설도 해 미국의 단호한 대응을 강조 할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 반군세력 지역에서의 군사작전 승인 선언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계획된 전쟁을 선택했다. 미국과 동맹국은 단합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다. 세계는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강력한 제재를 시사했다.

이에 앞서 미국은 독일과 러시아의 110억달러(13조원) 합작 프로젝트 ‘노르트스트림2’에 대해 직접 제재에 나섰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23일 노르트스트림-2 주관사인 ‘노르트스트림2 AG’와 그 기업 임원들에 대해 제재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가스에서 벗어나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하라는 엄청난 동기를 전 세계에 제공했다”고 비꼬았다.

제재 대상은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이 지분 100%를 보유한 ‘노르트스트림-2 AG’과 이 회사 최고경영자(CEO) 마티히어스 바니히이다.

‘노르트스트림2’는 러시아 북부에서 발트해저를 거쳐 독일을 직접 연결하는 가스관이다. 길이는 1207㎞에 이르며 연간 550억㎥ 가스 수송능력을 갖췄다. 2015년부터 추진, 5년간 110억 달러를 들여 지난해 완공했다. 애초 오는 10월 승인이 예정됐다. 완공하면 독일에서 러시아 가스는 7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건설비는 가스프롬과 유럽기업이 5대 5대로 부담했지만, 소유권은 가스프롬이 갖고 있다. 유럽기업으로는 영국·네덜란드 합작사 셸, 오스트리아 석유회사 OMV, 프랑스 에너지 회사 엔지(Engie), 독일 에너지 기업 유니퍼(Uniper)와 빈터샬(Wintershall)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도 손실이 불가피해 제재의 간접 피해를 받게 됐다.

미국이 이 가스관 주관사를 직접 제재할 수 있게 된 건 앞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승인 절차 중단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의 행동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긴밀한 파트너십과 지속적인 헌신을 해 준 숄츠 총리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미 당국자는 “이번 제재로 사실상 공사 완료 후 인증만 기다리던 노르트스트림-2 프로젝트는 종말을 고했다”고 말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장기적으로 러 ‘에너지 무기화’를 시도를 좌초시켰다는 평가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