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무역보험公, 올해 중소·중견기업에 67조원 규모 지원
지난해 이어 올해도 설립이래 최대 규모
이인호 사장, 우수 수출기업 한립 방문해 의견 청취
이인호(앞줄 왼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이 23일 경기 시흥 소재 건설용 부품 제조 ㈜한립을 방문,수출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이인호)가 올해도 설립이래 최대 규모로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무역보험을 지원한다.

무역보험공사는 올해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총 67조원 규모의 무역보험을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무역보험공사는 지난해 중소·중견기업에 공사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인 66조6000억원의 무역보험을 지원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중소기업 수출 역시 사상 최고치인 1171억달러(약 140조원)를 기록했다.

올해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무역보험 지원 규모를 67조원으로 더 늘리기로 했다. 또 수소 에너지 등 신성장 동력 육성 관련 지원을 확대하고 만기를 3년까지 늘린 중기(中期) 보증을 도입하는 한편 공급망 안정화 관련 원자재 수입에 대한 금융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이날 수출 중소기업 현장 점검차 경기도 시흥에 있는 건설기계장치 및 특수강 제조기업 한립을 방문했다. 한립은 특수강과 유압브레이커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프랑스, 핀란드 등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지난해 수출액도 전년 대비 31% 늘었다.

한립은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소재·부품 전문기업' 인증을 받았고, 작년에는 환경산업기술원 환경성 평가에서 AA등급을 획득하며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역량도 인정받았다.

서충열 한립 대표이사는 "무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자금을 확보하고 ESG 경영 우수기업에 대한 우대 조치로 보험료 부담도 덜어 수출 확대에 큰 도움을 받았다"며 "물류비용 증가 등 올해도 대외 변수가 커지는 만큼 적극적인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역보험공사는 한립이 수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단기수출보험 지원을 강화해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 바이어 신용조사를 통해 새로운 수출거래처 발굴도 지원한다.

이 사장은 "원자잿값 상승과 금리 인상 등 대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안정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