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보험개발원 "자동차보험 원가지수 공표할 것"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보험개발원은 올해 신(新) 회계·감독제도에 필요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미래 신사업 창출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한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인프라도 정비할 계획이다.

강호 보험개발원장은 15일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년은 2023년 신 회계·감독제도(IFRS17·K-ICS) 시행을 앞둔 중요한 해로 보험산업이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 하고 내실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우선 IFRS17 기준 결산 검증 및 가치평가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ARK시스템을 범용성 계리소프트웨어 로 개발해 IFRS17 결산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ARK시스템을 활용한 책임준비금 검증 업무도 지원한다. ARK시스템은 보험개발원과 9개 보험사가 공동구축을 마치고 현재 운영중인 IFRS17시스템이다.

IFRS17 이후 보험산업의 재무변동성 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해 보험부채 평가, 리스크 내부모형 개발 등에 필요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험사가 보험부채 평가시 미래 현금흐름 예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가정 및 분석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보험사 고유의 리스크 평가 모형(ORSA)에 대한 맞춤형 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험부채 유동화를 활용한 책임준비금 구조조정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IFRS17 도입에 따른 상품구조 측면에서 수익성 등에 미치는 영향도 검토해 상품개발도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 신사업 지원 측면에서는 보험사 주도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건강보험 공공데이터 분석을 통한 건강관리 급부 현물화(간병인, 가사도우미 지원 등) 방안, 다양한 간병보험 상품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연금보험 활성화를 위해 신규 연금상품 개발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보험개발원은 또 보험사가 직접 필요한 통계를 산출·조회·분석할 수 있는 '보험사 경험통계 산출 시스템'을 신규 구축하고, 보험개발원의 통계분석DW와 보험사와의 통계교환시스템을 연동하는 등 통계 제공 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이다. AI 기술로 디지털 손해사정 지원을 강화하고, 자동심사 등 보상프로세스 업무 자동화도 지원하는 등의 업무 전반의 비용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실손의료보험 및 자동차 보험과 관련해서는 과잉진료 등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무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자동차보험은 '경상환자 과잉진료 인지시스템' 개발과 '경미상해 보상기준 표준화' 등 도덕적 해이 판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과잉진료 의심 건에 대한 조속한 합의나 집중관리를 통해 보험금 누수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자동차보험 원가지수(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원가 요인을 지수화한 것)를 공표해 보험료 산출에 대한 소비자 이해와 신뢰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실손보험은 비급여 관리 강화를 위해 관련 통계분석 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다. 의료기관별·질환별 비급여 보험금 통계 세분화, 비급여 보험금 지급 시계열 분석 등을 통해 다양한 도덕적 해이 사례를 제공하여 손해율 관리에 활용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