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럽·동남아에 공 들이는 日 기시다, 中 견제책 편다
인도·태평양 주제 회의 참석…필리핀과 2+2회의 추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달 21일 도쿄 총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교도-로이터]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이 동매국인 미국 이외 외교관계를 다지기 위해 유럽과 아시아 국가로 외교 보폭을 넓히고 있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이달 하순 프랑스를 방문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올해 상반기 유럽연합(EU) 의장국인 프랑스와 EU가 공동으로 처음 개최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주제로 한 장관 회의에 참석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다.

이 회의에는 일본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 각국이 초청을 받았다.

일본 정부는 중국 견제를 목표로 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실현하기 위해 EU 각국의 협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다만,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에 따라서는 회의가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교도통신은 같은 날 복수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일본·필리핀 양국 정부가 외교·국방장관(2+2)회의를 이달 하순 온라인으로 처음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일본이 2+2회의로 현안을 논의한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8개국이다. 동남아 국가에서는 인도네시아가 있다.

일본이 필리핀과 2+2회의를 추진하는 것은 중국 견제 전략의 하나라는 분석이다.

필리핀은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동중국해에 위치한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놓고 중국과 대립하는 일본은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와의 공조를 모색해 왔다.

2+2회의에서 양국은 유엔 해양법조약 등 국제법을 토대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칙을 확인하고 미국과 일본이 추진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구상 실현을 위해 협력한다는 의사를 확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필리핀의 국방력 향상을 염두에 두고 장비 제공, 연합훈련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방위장비품·기술이전협정'을 토대로 필리핀에 방공 레이더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