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황정민·장영남·박호산…무대로 돌아온 K-중년배우들
연극 ‘리차드 3세’ 프레스콜에서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는 배우 황정민. [연합]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무대로 돌아온 K-중년 배우들의 활약이 공연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스크린과 TV를 오가며 연기파 톱배우 황정민은 많은 배우들의 ‘꿈의 무대’로 꼽히는 연극 ‘리차드 3세’(2월 13일까지, 예술의전당)로 돌아왔다. 딱 한 달 간의 무대인 만큼 일찌감치 매진 사례를 기록했던 이 연극에서 황정민은 ‘희대의 악인’ 리차드3세 역을 맡았다.

무대 위에서 허리를 펼 틈이 없다. 잔뜩 굽어버린 등에 다리까지 절뚝거리는 신체저 결함을 안은 왕을 연기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왕위에 오르기 위해 계략으로 두 형을 죽음으로 내몰고, 왕위에 올라서도 악행을 멈추지 않은 리차드 3세는 황정민이 불어넣은 생명력에 무대 위에서 생생히 그려지고 있다.

황정민은 이 작품을 통해 2018년 초연 후 4년 만에 다시 무대에 섰다. 황정민은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연극학도일 때 선배님들이 올린 고전 작품을 보고 동경했다. 그만큼 고전극의 힘을 알고 있었다. 어느 순간 클래식의 위대함이 없어져 안타까웠다”면서 “관객분들한테도 (고전극의 힘과 위대함을 보여드리고 싶었지만) 연극을 하려는 학생들한테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품에 시적인 표현이 많은데 자연스럽게 대사로 처리하기 어렵다. 모든 단어의 장음과 단음을 공부해야만 관객을 이해시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배우로서 느끼는 작품의 매력인 것 같다. 작품에는 대사의 모든 매력이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

리차드 3세에 대해서는 “포인트는 빨간 얼굴”이라며 “땀이 많아 분장해놓고 한 장면 지나면 민얼굴이 되어 특히나 빨간 얼굴을 더 잘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배우 장영남 [연합]

이 작품을 통해 TV에서 맹활약하는 배우 장영남도 돌아왔다. 장영남도 4년 만의 무대다. 그는 2018년 ‘엘렉트라’ 이후 다시 무대에 섰다. 작품에선 리차드 3세의 형수인 엘리자베스 왕비 역을 맡았다. 리차드 3세에게 아들이 모두 살해되자 딸들과 도망친 뒤 리차드 3세를 폐위시킬 계획을 세우는 인물이다.

장영남은 “초연 때 객석에서 작품을 봤는데 부담이 됐지만 연출님과 황정민 선배님 등 함께하는 배우들이 너무 뛰어나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즐겁게 연습했다”며 “이들의 연기를 옆에서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좋다”고 말했다.

배우 임대일 [극단 모이공, Aejin Kwoun 제공]

최근 MBC 드라마 ‘트레이서’에도 깜짝 출연한 배우 박호산과 주로 무대에서 활약한 임대일은 연극 ‘무제(無題)의 시대’에서 주인공 비형랑 역을 맡아 관객과 만나고 있다.

이 작품은 메타버스 시대에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뒤섞인 현재에 신화 속 인물 비형랑을 소환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비형랑은 신라시대 삼국유사 ‘기이편’에 등장하는 설화 속 인물이다. 반귀반인으로 귀신세계와 인간세계를 오가는 경계인이기도 하다.

두 사람은 인터넷과 현실이 교차하는 세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묘사하며 극의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