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바사, 코로나 백신 임상3상 시험 대상자 모집 완료
국내외 총 4000여명 모집
부스터샷 임상도 진행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SK바이오사이언스(사장 안재용)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 3상 시험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

GBP510의 임상 3상 참여자는 만 18세 이상 성인 총 4037명으로 국내 570명, 유럽, 동남아, 오세아니아 등 해외 5개국에서 3467명이 모집됐다. 국내 임상은 고려대 구로병원 등 총 16개 기관이, 해외 임상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IVI(국제백신연구소)와 협력해 진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국내에서 임상3상 시험 첫 투여를 시작한 후 국내 투약은 2차까지 모두 마친 상태. 국내 대상자 임상 검체는 현재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과 IVI를 통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를 측정하는 효능 평가 단계에 들어가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확보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중 GBP510의 국내 신속 허가와 WHO PQ(사전적격성평가) 인증, 해외 국가별 긴급사용허가 획득에 나선다는 계획.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양한 변이주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부스터샷 임상도 진행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GBP510 1/2상 참여자를 대상으로 6개월 후 GBP510을 추가 접종하는 자체 임상과, 다른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약 550여명에게 GBP510을 추가 접종하는 임상 등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도 준비하고 있다.

GBP510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단백질을 체내 주입해 항체를 생성하는 전통적인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 이 백신은 인플루엔자,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됐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