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쉰살’ 여의도시범아파트 재건축 스타트
신속통합기획 재건축 본격화
서울시 설계용역 발주 등 신속 진행
전면보류 등 꼬인 스텝풀며 정상화
매매시장도 기대감에 연일 신고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시범아파트의 모습. [헤럴드경제 DB]

1971년 준공돼 여의도에서 가장 오래된 아파트인 시범아파트의 재건축 사업이 마침내 첫 스타트를 끊었다. 지난달 중순 여의도 시범아파트를 ‘신속통합기획’ 재건축 사업지로 선정한 서울시는 발빠르게 관련 건축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재건축 사업의 진행을 공식화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여의도 시범아파트 ‘재건축 단지 현황조사 및 건축 기획설계 작성 용역’을 발주하고 시범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 재건축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용역 발주에는 여의도 시범아파트 뿐 아니라 강북구 미아 4-1구역, 중구 신당동 236일대, 양천구 신정동 1152일대 재개발 사업 등도 포함됐다.

서울시는 용역 발주를 통해 이들 단지에 대한 건축계획의 기본적인 구상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신속한 사업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사업 규모 등을 따져 먼저 시작하는 곳 부터 설계 용역을 발주한 것”이라며 “본격적으로 사업 시작에 들어가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곳 외에도 11월에 선정된 다른 신속통합기획 선정지들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재건축 사업은 2017년 안전진단을 통과한 이후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안전진단 통과 이후 조합을 설립하는 등 재건축 사업이 순조로운 듯 했지만 2018년 당시 박원순 전 시장이 여의도 통개발 구상을 발표하면서 사업이 꼬이기 시작했다. 박 전 시장이 여의도를 국제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종합 마스터플랜인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방안’을 발표하자 시장이 과열되며 제동이 걸렸다. 이로 인해 당시 마스터플랜 계획을 발표하고 한 달여 만인 2018년 8월 사업이 전면 보류되기에 이르렀다. 당시 마스터플랜 기대로 여의도 집값이 2억~3억원 급등하는 등 서울 부동산시장 전체가 들썩이자 국토부가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영향이 컸다.

기약이 없던 재건축 사업은 올해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장으로 취임하며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다. 오시장의 신속통합기획이 사업의 물꼬를 트고 있다.

매매 시장 또한 최근 신속통합기획 재건축 기대감으로 강세다. 신고가 거래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앞서 지난 10월 전용면적 79㎡가 20억 1000만원에 손바뀜하며 신고가 기록을 갈아치웠다. 같은달 전용면적 156㎡도 35억원에 거래되며 9월에 거래된 29억 5000만원, 30억원의 두건보다 5억원 가량 올라 새주인을 만났다. 여의도 인근에서 공인중개사무소를 운영하는 이모씨는 “여의도 일대 재건축 기대효과로 최근 호가가 1~2억원 씩 뛰고 있다”며 “향후 발표될 재건축 용적률 등에 따라 더 오를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했다.

조합 측은 사업 속도를 당길 수 있는 신속통합기획에 적잖은 기대를 걸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재건축과 동일하지만 서울시 도시계획결정 기간이 종전 5년에서 2년으로 단축되고, 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서는 건축·교통·환경 통합 심의를 통해 소요 기간이 종전 1년6개월에서 9개월로 줄어든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 13일 이번 용역 발주에 포함된 ‘미아4-1’구역을 찾아 서울시의 신속통합기획 의지를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서영상 기자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