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 3년간 미래부문 청년일자리 1만4000개 창출·지원
서울시 종로구 SK 사옥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SK그룹이 미래 핵심산업을 중심으로 향후 3년간 1만4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추가로 만들고 교육훈련을 지원한다.

이는 SK그룹이 지난 10월 정부와 ‘청년희망ON(溫)’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3년간 청년 2만7000명을 신규채용키로 한 목표 외에도 ‘K-반도체’ 인재육성과 청년 직업훈련 및 창업지원 등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 마련에 따른 것이다.

13일 SK그룹에 따르면 주요 관계사들은 청년희망ON 파트너십에 따라 3년간 청년 2만7000명을 신규 채용한다. 이는 당초 1만8000명 채용계획보다 모두 9000명이 늘어난 규모로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핵심산업 영역에 채용이 집중될 예정이다.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앞두고 우수한 반도체 인력을 대거 확보해야 하는 가운데, 글로벌 배터리 수요 증가와 친환경 사업 전환 준비, ICT 경쟁력 선도 등을 위해 젊은 인재를 추가로 채용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SK측은 설명했다.

SK그룹은 핵심산업 영역에서의 청년인재 9000명을 추가로 채용키로 한 것 외에도 향후 3년간 K-반도체 인재육성을 위한 인재 생태계 구축(1200명), 장애인과 취업 취약계층 등 청년의 사회진출 지원(700명), 사회혁신적 청년 창업지원(3000명) 등 5000개 가까운 일자리를 육성하거나 지원키로 했다. 이로써 SK그룹은 미래 핵심산업 분야 등에서 1만4000명을 추가로 직접 채용하거나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

최태원 회장은 “청년 일자리 문제는 무엇보다 기업이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해결책”이라며 “SK는 미래 유망산업 중심으로 청년 채용을 당초 계획보다 대폭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전문인력의 교육과 취업을 돕는 ‘청년 하이파이브(Hy-Five)’ 프로그램의 내년도 선발인원을 올해보다 100명 늘어난 400명으로 정했다. 이들은 4주간 전문교육을 받은 뒤 협력업체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정규직 채용 기회를 얻게 된다. 또 국내 6개 대학에서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를 운영 중인 SK하이닉스는 내년부터 올해보다 50% 늘어난 150명을 선발, 빅 데이터와 AI 등 미래 반도체 핵심 연구인력으로 양성해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자회사인 SK온은 지난 10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배터리 석사과정 모집 공고를 내고 인재 모집에 나섰다. SK온은 등록금 등 지원은 물론 졸업 후 취업 특전을 받는 배터리 계약학과를 다른 대학들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SK텔레콤은 1000여명의 대학생들에게 음성인식, 대화형 언어모델 등 AI 실무역량 강화 커리큘럼을 제공할 계획이다. SK그룹은 사내 교육플랫폼인 ‘써니(my SUNI)’도 오픈할 방침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7일 전후 주요 기업 총수들과 만나 청년 일자리 창출에 나서준 기업들에 감사 인사를 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