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청년정책 토론배틀 우승팀 ‘AI로 불공정계약 사전탐지’
오세훈 시장 등 심사위원과 청년 평가단이 심사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서울시립대학교 법학관에서 연합뉴스와 서울연구원 주최로 열린 '2021년 서울 청년정책 대토론회' 8강전에서 노곡대 팀과 청설모 팀이 '삶과 여가'를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서울시 주관으로 열린 서울 청년 정책 대토론에서 ‘불공정계약 사전탐지 및 피해 구제를 위한 서울해치센터 출범’을 제안한 ‘폴라로이드’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11일 열린 결승전에서 폴라로이드'팀은 심사위원들과 청년 청중평가단으로부터 42점을 얻어 10점을 얻은 '루트 서울'팀을 누르고 우승을 거머쥐었다. '폴라로이드'팀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근로계약서 불공정 조항을 사전에 찾아내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준우승팀인 '루트 서울'팀은 청년들의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한 '착(着!) 서울 : 청년 주거 안정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결승전은 두 팀이 각자 주제에 대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표한 뒤 상대 팀과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사는 오세훈 서울시장,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 박형준 성균관대 국정전문대학원 교수 등 6명과 청년들로 이뤄진 청중평가단이 맡았다. 청중평가단은 이번 대회 본선에 진출한 참가자들과 정책 토론에 관심 있는 대학생 등 29명으로 구성됐다.

오 시장은 "소중한 제안을 해준 청년 모두에게 자랑스럽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며 "오늘 받게 된 정책은 더 가다듬고 업그레이드해서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승팀에는 상금 1천만원과 함께 서울시 청년정책 특별자문역으로 활동할 기회가 주어진다. 준우승팀에는 상금 400만원이, 4강 진출팀과 8강 진출팀에는 각각 200만원과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 32개팀의 정책 아이디어는 서울연구원의 후속 연구를 거쳐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을 통해 실제 정책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brunc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