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은 “민간소비, 강한 회복세...고용 완전회복은 시간 필요”
오미크론 불확실성 소비회복 저해요인
고용, 대면서비스 여전히 느린 회복

서울 동대문구 장한평 중고차 시장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성연진 기자] 한국은행은 민간소비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방역정책 전환 및 늘어난 가계 구매력 등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강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코로나19 새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등에 따른 불확실성과 글로벌 물가 상승 등은 소비 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9일 한은이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한은은 내후년까지 민간소비 증가율을 장기평균 수준(연간 2.4%)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위드 코로나가 시작된 11월 이후 심야 시간 이동량 증가와 경제주체들의 소비활동 확대, 대면 서비스 신용카드 지출 증가 등을 바탕으로 올 4분기와 내년 상반기 민간소비 회복 모멘텀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2019년 전체 민간소비의 4.0%를 차지하던 국외 소비가 올해 2분기 현재 1.2%까지 축소된 만큼, 향후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국외 소비도 크게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소비 위축, 정부 소득지원 등의 영향으로 가계의 저축이 누적된 점도 앞으로 ‘펜트업(pent-up) 소비’(지연·보복 소비)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한은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가계 흑자율{(가계 처분가능소득-소비지출)/가계 처분가능소득×100}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5.5%포인트(p)나 높다.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가계 흑자액 가운데 2019년 같은 분기 흑자액보다 많은 금액을 모두 합하면 가구당 평균 310만원 정도로, 2019년 가구당 평균 처분가능소득의 7.6%에 이른다.

다만 “변종 바이러스 확산 등 코로나19 전개 상황, 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 구매력 하락,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승용차 생산 차질 등 민간소비 증가율을 끌어내릴 하방 위험 요소도 존재한다”고 전했다.

사진은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의 모습. [연합]

고용, 코로나19 충격 벗어났으나 완전 회복은 시간 걸려

국내 고용 상황에 대해선 코로나19 충격에서 상당히 벗어났지만 대면서비스업 등 일부 분야는 회복세가 더딘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한은은 ‘코로나19 이후 고용회복 정도 평가’에서 “고용지표별로 고용회복 정도가 차별화되고는 있지만, 올해 들어 고용 상황이 빠르게 개선되면서 코로나19 고용 충격에서 상당 부분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다만 시간 관련 추가 취업 가능자, 구직단념자 등 추가 취업 가능자가 아직 높은 수준을 보인다는 점에서 노동시장의 완전한 회복에는 좀 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 분석에 따르면 올해 10월 현재 국내 취업자 수는 2020년 2월 대비 99.9%(계절조정) 수준을 나타내 코로나19 충격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그러나 세부적인 회복 속도는 산업별, 종사상 지위별로 달랐다. 건설업과 비대면 서비스업의 고용은 개선세가 뚜렷했지만, 대면 서비스업 고용은 여전히 부진한 모습이었다.

한은은 상용직 고용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오히려 넘어섰지만, 자영업자는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고용 부진이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실업률은 올해 10월 3.2%를 나타내 자연실업률(물가를 자극하지 않는 수준의 실업률)을 오히려 하회한다고 언급했다. 한은이 추정하는 자연실업률은 지난해 기준 3.9% 내외로, 실업률이 이를 밑돌 경우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게 된다. 하지만 실업자와 시간 관련 추가 취업 가능자, 잠재 경제활동인구까지 포함해 체감 실업률을 보여주는 확장실업률은 아직 코로나19 충격 이전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은은 “최근 들어 대부분 고용지표에서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이지만 대면서비스업, 임시일용직 및 자영업 등 취약부문 고용지표의 경우 회복이 더딘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yjsu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