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인천 흉기 난동사건 경찰 대응 진심으로 사과"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청와대가 3일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에서 경찰의 대응에 대해 국민청원 답변을 통해 사과했다.

이날 답변자로는 김창룡 경찰청장이 나섰다.

김 청장은 "오늘 국민청원 뿐 아니라 최근 일어난 여러 범죄사건에서 경찰의 대응이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경찰 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그간의 부족한 점을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국민 기대에 보다 충실한 모습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앞서 인천 논현경찰서 소속 경찰관 2명은 지난 15일 인천 남동구의 한 빌라에서 발생한 흉기난동 사건 현장에 출동했으나, 피해자가 피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리는 것을 보고도 현장을 이탈했다. 이들 경찰관 2명은 결국 해임됐다.

지난달 21일 피해자 가족이 논현경찰서를 고발한다는 내용으로 올린 국민청원에는 3일 오전 현재(10시)까지 25만1557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피해 여성의 동생으로 ▷피해자의가족이 위협을 당하여 경찰에 수차례 도움을 요청하였으나 적절한 보호조치가 없었던 점▷가족분들이 공격을 당하고 있었음에도 함께 있었던 경찰관들이 현장을 이탈하여 피해가 커진 점▷ 사건 이후 잘못을 무마하기 위해 경찰관들이 회유를 시도한 점에 대해 엄중한 처벌과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김 청장은 "경찰의 최우선적인 책무는 단연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이번 일은 경찰의 소명과 존재 이유를 저버린 명백한 잘못"이라고 말했다. 또 "사건 당일, 현장경찰관들의 행위뿐만 아니라, 사건 이전 반복된 112신고에 대한 미흡한 처리, 그리고 사건 이후 공감하기 어려운 언행으로 가족분들의 마음에 상처를 드린 점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여 책임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경찰은 이번 사안을 경찰관 개인과 해당 관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조직적 문제로 인식하고, 엄중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며 "청원인과 국민 여러분의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여 경찰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