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파월 이어 옐런까지 “現 인플레 상황, ‘일시적’이란 말에서 벗어나야”
인플레 더 지속적일 것이란 전날 파월 발언과 일맥상통
옐런, 연준 테이퍼링 가속화 가능성에도 “이치에 맞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주최한 넥스트 컨퍼런스 화상 인터뷰에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일시적(transitory)’이란 단어를 더 이상 쓰지 않을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사진은 옐런 장관이 전날 미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AFP]

[헤럴드경제=홍성원·신동윤 기자]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현상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에 이어 미 경제를 이끄는 ‘투톱’이 잇따라 인플레이션 고착화에 대한 우려를 내놓은 것이다.

물가 상승이 미국 가계에 직접적으로 부담을 주고 있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온 가운데, 미 행정부와 연준이 ‘인플레이션과 전쟁’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옐런 장관은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주최한 넥스트 컨퍼런스 화상 인터뷰에서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해 ‘일시적(transitory)’이란 단어를 더 이상 쓰지 않을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가 다루고 있는 것(인플레이션)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아니었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인플레이션 파이터’로 변신한 파월 의장의 발언과 궤를 같이 한다. 파월 의장은 전날 미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정책 입안자들은 내년 하반기에도 인플레이션이 사그라들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옐런 장관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시각은 불과 한 달 만에 정반대로 바뀌었다. 그는 지난달 3일 CNN 인터뷰에서 “현재 나타나는 인플레이션 현상은 1970년대처럼 장기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정책이 신뢰받지 못해 인플레이션 고착화를 불렀던 50년 전과 지금은 다르다”고 주장했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플레이션 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점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함께 출석한 재닛 옐런(왼쪽) 미 재무장관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의 모습. [AFP]

이날 옐런 장관은 연준이 테이퍼링(자산 매입 규모 축소)을 가속화할 가능성을 내비친 점에 대해서도 “이치에 맞다”며 동의했다.

그는 “1970년대 발생한 ‘임금·물가 동반 상승 소용돌이’를 피하기 위해 임금 상승 추이를 잘 살펴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미 경제에 만성화할 가능성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이 인플레이션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적극 대응에 나설 것이란 신호를 발신한 건 민심 이반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고민이 담겨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여론조사 기관 갤럽이 미 성인 1598명을 대상으로 ‘물가 상승이 개인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이날 발표한 자료엔 응답자의 45%가 인플레이션으로 ‘전면적인 곤란(total hardship)’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 소득 4만달러(약 4700만원) 미만 저소득 가구의 경우 71%가 곤란을 겪고 있었다.

모하메드 유니스 갤럽 편집장은 “대부분의 저소득 가구가 이미 피해를 입고 있다”며 “상황이 계속 악화하면 앞으로 몇 개월간 어떤 모습을 보일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갤럽 자료]

옐런 장관은 이날 지난 3월 시행한 1조9000억달러(약 2236조원) 규모 경기부양책이 인플레이션 현상의 주요 요인이 아니라고 바이든 행정부를 엄호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