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판타지 소설 41% 성장…‘달러구트백화점’ 베스트셀러1위

코로나 팬데믹하에서 올 한해 독자들은 우울과 상처를 소설로 위로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스24가 집계한 2021년 베스트셀러 시장을 보면, 침체된 사회 분위기 속 따뜻한 공감과 다정한 위로를 담은 다양한 소설 문학들이 강세를 이루며, 작년 대비 6.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장르소설’ 분야 내 ‘판타지’도서 판매는 작년 대비 41.4%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작년 7월 출간 이후 올해까지 50주 이상 종합 베스트셀러 10위권에 머물며 올해 최다 판매 도서 1위로 등극했다. 두 번째 이야기 ‘달러구트 꿈 백화점 2’ 역시 올 하반기 출간 직후 9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지키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죽기 직전 주어진 인생의 두 번째 기회를 그린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또한 묵직한 삶의 울림을 전하며 4월 출간 이후 꾸준히 베스트셀러 상위를 유지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 재테크 열풍에 ‘돈 되는’ 재테크서 열기도 뜨거웠다.. 2021년 '경제 경영' 분야 도서 판매는 작년 대비 29.0% 증가했으며 그중 '투자/재테크' 분야 도서 판매 역시 작년 대비 4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염블리' 염승환이 전하는 주식 투자 필수 지식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77’이 1월 출간 후 꾸준한 판매고를 올리며 올해 '투자/재테크' 분야 베스트셀러 1위 및 종합 베스트셀러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도 금융 천재 오건영의 똑똑한 투자 전략 ‘부의 시나리오’와 여의도 최고 트레이더 박병창의 상황별 매매 노하우 ‘매매의 기술’ 등 실전 투자서들이 높은 비율로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포진했다.

'미국 주식' 열기 속에 관련 도서들도 주목 받았다. 2021년 '미국 주식' 관련 신간은 약 32종으로 작년 대비 2배 이상 늘었으며 판매량 역시 24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돈의 본질을 깨닫고 부의 흐름을 탐구하려는 경제 공부 열기 또한 뜨거웠던 한 해였다. 올해 '돈 공부'를 주제로 한 도서는 전년 대비 15.6%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는 TV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해 OTT 플랫폼에서 흥행한 영상 콘텐츠들의 원작 도서도 관심을 크게 받았다.

SBS 드라마 '홍천기'의 원작 소설 ‘홍천기’가 미디어 방영일을 기점으로 각각 198.9%와 243.9%라는 큰 폭의 판매 성장률을 보였으며, 드니 빌뇌브 감독의 SF 영화 '듄' 흥행과 함께 프랭크 허버트 작가의 동명 원작 소설이 폭발적인 판매신장률을 보였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D.P.'의 원작 만화 ‘DP 개의 날’, ‘지옥’의 원작 만화 ‘지옥’ 판매량 역시 상승세를 탔다.

이와함꼐 올해는 비대면 속에서 디지털경제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는 전망서들이 어느 때보다 주목 받았다. 특히 상반기 상승 궤도를 탄 '메타버스' 열풍이 하반기 본격적인 트렌드 주축으로 자리잡으면서 '메타버스' 키워드가 포함된 도서는 작년 단 1권에서 올해 50여 권 이상 활발하게 출간됐고 상반기 대비 하반기 129.7%의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분기별 판매 데이터 역시 매 분기 큰 폭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이윤미 기자/meelee@heraldcorp.com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