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상호금융권 서민대출길도 막혔다
은행권 대출 규제 풍선효과

단위농협과 수협에 이어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신협)까지 주택구입자금대출을 전면 중단하면서 가계대출 중단 사태가 상호금융권으로 확산하고 있다.

은행권 대출 규제로 풍선효과가 작용하며 상호금융권에서 대출 숨통을 틔우는 듯 했으나, 상호금융업계도 일제히 대출 중단에 나서면서 주고객인 중·저신용자들이 대출 사각지대로 내몰릴 상황이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가계대출은 전년 대비 16조3000억원이 늘어 지난해 같은 기간 3조3000억원 감소한 것에 비해 증가폭을 키웠다.

이는 시중은행 대출이 막힌 데 따른 풍선효과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NH농협은행을 시작으로 시중은행들이 줄줄이 주택담보대출 등 신규 대출 취급을 중단하면서 상호금융 등 2금융권으로 대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상호금융의 가계대출 증가세는 크게 둔화하는 모습이다. 10월 농협, 수협의 가계대출액이 전월 대비 줄었고,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도 증가세가 주춤한 상태다.

급기야 새마을금고가 전국 1300여개 지점에서 주담대를 중단했고, 신협도 30일부터 가계신용대출을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대출 재개 시점은 미정이다. 앞서 단위농협과 수협은 각각 8월과 10월 차례로 일부 신규 대출을 중단한 바 있다.

상호금융이 대출 중단에 나선 것은 내년부터 가계대출 총량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고, 미리 대출 총량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상호금융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수익성과 건전성에 따라 대출 규모를 조정하지만, 총량 규제에 대한 당국의 주문이 있었던 만큼 이를 준수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출을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민들의 마지막 보루였던 상호금융까지 대출길이 막히면서 대부업·불법사금융 등으로 내몰릴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태형 기자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