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청와대, 경찰청장 독도 방문 사전에 알았다
독도 전경[경북도 제공]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일본이 경찰청장 독도방문을 이유로 한미일 차관회의 공동회견을 무산시켜 논란이 이는 가운데, 청와대가 경찰청장의 독도방문 일정을 사전에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헤럴드경제의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지난 10월 말부터 11월까지 김창룡 청장의 독도 방문을 외교부와 협의를 해왔으며, 외교부는 이같은 일정을 청와대에 알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청와대와 협의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김 청장의 이번 독도 방문은 의경에서 경찰로 교체된 독도경비대를 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부터 있었던 현장 일정의 하나"라며 "경찰청이 직접 청와대에 보고는 하지 않았으며, 일정 관련해서는 외교부와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업다"고 했다. 김 청장은 지난 16일 독도를 방문했다. 2009년 강희락 청장 이후 12년 만이다. 의경 제도가 폐지되면서 올해 초부터 독도경비대는 일반 경찰관으로 교체됐다.

미국을 방문중인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제9차 외교차관협의회를 가진 뒤 공동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무산됐다.

최종건 차관은 “일본 측이 우리 경찰청장 독도 방문 문제로 회견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간 일본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수차례 피력하면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역사 문제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달 3일 기시다 후미오 신임 총리와 통화에서 "피해자 분들이 납득하면서도 외교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역시 "독도는 우리 영토"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영토임을 다시 강조한다"고 했다.

한편 여야 대선 후보들은 일본 문제를 놓고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다. 윤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일본 총리의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언급하며 "안타깝게도 같은 민주당 정권임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지난 4년 한일관계는 악화될 대로 악화됐다"면서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한일관계 개선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재확인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아베 집권 이래로 스스로 ‘더 이상 사죄는 없다’는 일본 정부에 과거사 문제 해결과 위안부 문제 사죄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못 하면서 정부를 비판하기 위해 역사적인 DJ 업적을 언급한다”면서 “원인과 결과를 잘못 이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