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이재명캠프 국제통상 특보단장’ 김현종, 사우디서 요소 확보
내달 초까지 2000t ·향후 연 8만t 수입물량 확보
“미·중 패권경쟁에 안목·통찰력·단호함 가진 대통령 나와야”
‘노무현 대통령의 FTA 가정교사’로 한미FTA 주도
[김현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의 국제통상 특보단장 페이스북 캡쳐화면]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의 국제통상 특보단장으로 임명된 김현종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사우디아라비아로 날아가 요소를 확보했다.

김 특보단장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재명캠프 국제통상 특보단장으로서 첫 메시지를 올린다”면서 “오늘 사우디아라비아에 날아와 SABIC의 Yousef Benyan 대표이사를 만났다. SABIC은 미국의 듀폰사에 비견되는 세계적인 회사”라고 밝혔다.

김 특보단장은 “우리나라 요소수 사용량은 하루 평균 600톤(t), 한 달 평균 1만8000톤”이라며 “(SABIC에서 )우선 12월 초까지 요소 2000톤 수출이 가능하다. 요소에 물을 부으면 요소수가 되는 데 투입량이 세 배이니 6000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격 등의 조건을 고려해야 되지만 향후 연간 8만톤까지 수출이 가능하다”면서 “수입처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일일 국내 요소 물량은 200톤이며 연간 물량은 8만톤에 이른다. 이에 따라 김 특보단장이 우선적으로 SABIC에서 확보한 요소 물량은 국내 열흘간 물량이며 향후 확보 가능한 물량은 일년치다.

또 김 특보단장은 “Yousef Benyan 대표이사는 과거 아시아에서 5년간 거주했고 한국과 일한 경험이 많아서 한국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다. 특별히 신경을 써서 조건에 맞추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이어 “첨예한 미·중 패권경쟁 시대에 안목과 통찰력, 단호함을 가진 대통령이 나와야한다”면서 “문제가 터지기 전에 다가올 문제를 인지하고 대비할 역량 있는 지도자여야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국가의 지도자들과 상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음에 늘 새기고 있는 영어격언 하나를 소개한다. He does the hard right against the easy wrong(쉽지만 잘못된 길보다 어렵지만 옳은 길을 택해야 한다)”면서 “이재명 후보는 그런 역량이 있다”고 피력했다.

김현종(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국제통상 특보단장이 10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SABIC의 Yousef Benyan 대표이사와 요소 물량 확보을 위한 면담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현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의 국제통상 특보단장 페이스북]

또 김 특보단장은 “수년 전 일본정부는 반도체 필수 부속인 불화수소와 포트레지스트 수출을 제한해 우리 반도체산업을 곤경에 빠뜨리려고 했다”면서 “그 때는 우리가 잘 대처했지만 이런 파고는 앞으로 계속될 것이다. 장기적인 대비가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냉전시대가 끝나고 각자도생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전략적인 국가안보 과제는 크게 세 가지”라며 “국방(미사일사거리.고체연료 제한은 해제했고 핵추진잠수함 등은 아직 미완성), 기술(ex: 양자컴퓨팅), 식량안보 등 세 가지 과제는 꼭 붙잡고 혁신을 거듭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은 오래전 종합적인 안보체계를 수립했고 일본은 경제에 안보개념을 강화한 경제안전보장실을(2019년) 설치했다”면서 “우리나라는 이에 대응해 더 우수한 시스템을 하루속히 구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특보단장은 참여정부 시절 민간 출신 첫 통상교섭본부장에 발탁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이끈 주인공이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FTA 가정교사’라고 불릴 정도로 국제통상 현안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고 협상 과정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통상교섭본부장에 임명돼 한·미 FTA 개정 협상을 주도했다.

또 2019년 7월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해 반도체 주요 3개 품목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했을 당시 국내 소재·부품·장비 핵심 품목의 자립화를 이끈 주인공이다. 지난해 7월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 당시에는 미국이 한국의 우주발사체에 대한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