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T과학칼럼] 탄소중립·녹색성장 실현, 첫걸음은 과기인재 육성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각계의 움직임이 숨 가쁘다. 지난 8월 31일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10월 대통령 국회 의정연설에서 탄소중립을 선언한 이후 10개월 만이다. 사회·경제적 전환을 통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동일한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것이 이 법의 골자다. 기업들도 발 빠르게 탄소포집, 폐기물 재활용, 재생에너지 활용 등의 기술을 적용해 탄소배출을 줄여나가고 있다.

탄소중립이 전 세계 공통목표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이를 실현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됐다. 빌 게이츠는 저서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에서 탄소배출 제로를 위해서는 ‘정부 정책-첨단 기술-시장의 능력’이 맞물려 돌아가는 거시적인 접근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를 가능케 하는 ‘사람’의 힘을 강조했는데 결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인재 확보와 육성이 뒷받침돼야 함을 시사한다.

지금까지의 탄소중립 관련정책을 종합했을 때 현장의 인재 확보 및 육성 방향은 다음과 같이 수립돼야 한다. 가장 먼저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이다. 지난 3월 마련된 환경부의 ‘2021년 탄소중립 이행계획’에서는 2030년까지 녹색 분야 인재 7.5만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특성화대학원 44개, 전문인력 12개 과정, 특성화고 5개소를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을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교과과정의 혁신과 함께 학교 밖 현장에서 현업 기반 훈련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전담교육기관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재직자들의 재교육 및 경력 전환 지원이 필요하다.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 10대 과제에는 고탄소 중심의 산업구조를 재편하고 신유망 저탄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철강·석유화학 등 기존 산업 분야 인재가 탄소저감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재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유망 신산업 분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경력 전환 사다리를 놓아주는 구체적인 계획이 함께 수립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 현장 재직자들의 융·복합 능력과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탄소중립은 단일 기술과 일부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이기에 앞으로 융·복합 연구와 국제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녹색기술센터가 발간한 기후기술 산업통계에 의하면 국내 기후기술 산업의 종사자 수는 17만312명으로, 이 중 융·복합기술 부문 인력은 전체의 2.6%인 4500여명이었다. 또한 정부는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비중을 현 6.4%에서 OECD 평균 수준인 22.7%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러한 흐름을 고려할 때 융·복합 역량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과기 인재를 육성하는 특화된 교육 제공이 시급하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은 2016년부터 출연연 연구자를 위한 기후기술 교육 프로그램, 출연연 패밀리기업 기술교육 등을 운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넷제로(Net-zero)까지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 탄소중립정책 수립, 첨단 기술 개발, 산업과 시장의 개척. 이 모든 것의 성패는 사람에 달렸음을 되새기자. 목표실현을 위해 명확한 녹색인재상을, 그리고 이들에 대한 체계적 지원방안을 제공해 핵심 인재의 ‘기후지능’을 높이는 인재 육성 전략이 실현되길 기대해본다.

박귀찬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 원장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