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86억 투입, 밴댕이마을 제2의 도약’ 어촌뉴딜 성과 가시화, 신청 경쟁률 높아져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왼쪽 여섯 번째)과 박남춘 인천시장(왼쪽 세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16일 강화군 후포항에서 열린 '후포항 어촌뉴딜 사업 준공식'에서 준공기념 버튼을 누르고 있다. [해양수산부 제공]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밴댕이 마을’ 등 어촌뉴딜 계획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면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낙후된 어촌마을들이 소문을 듣고 적극적으로 신청에 나서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내년도 어촌뉴딜 300사업은 3.74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1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어촌뉴딜사업은 벌써 세 번째 결실을 맺고 있다. 만재도와 가이도북항에 이어 후포항까지 모습을 드러냈다.

가장 최근인 지난 16일 준공식을 한 후포항은 ‘밴댕이’를 내세운 관광지로 변모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후포항을 살리기 위해 투입한 자금은 86억8900만원이다.

정부는 밴댕이 특화거리를 정비하고 메뉴 개발 컨설팅을 진행했다. 접근성도 높였다. 후포항으로 진입하는 길을 재정비하고 해안 연결로를 만들었다. 유빙 피해를 막기위해 부유식 방파제를 설치하고 선착장 어업 공간 개선, 어항구역 경관 정비를 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어촌 지역은 수산업의 전진기지이지만 정부 정책의 그늘에 놓여 있었다”며 “오늘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촌에 꼭 필요한 사업을 했다 싶어 마음이 뿌듯했다”고 전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재정과 행정을 어촌에 지원해준다는 소문이 돌면서 어촌뉴딜 사업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2022년도 어촌뉴딜300사업 대상지 선정 공모'에 총 187곳이 신청해 3.74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11개 광역지자체 중 전라남도가 66곳으로 가장 많이 신청했고, 이어 경상남도가 34곳을 신청해 뒤를 이었다.

해수부는 민·관 합동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서면평가(9~10월), 현장평가(10~11월) 및 종합평가를 거쳐 오는 12월에 대상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