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쇼핑, 한샘 인수
IMM PE의 ‘전략적 투자자’
경영권 우선매수권도 확보

롯데쇼핑이 국내 1위 인테리어·가구업체인 한샘을 사모펀드와 공동 인수한다. 그간 적극적인 한샘 인수 의지를 피력해 온 롯데는 그룹 차원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16면

10일 유통 및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는 롯데쇼핑을 한샘 경영권 지분 인수에 참여할 전략적 투자자(SI)로 선정하고 이날 오전 공식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쇼핑은 전날 IMM PE가 한샘 인수를 위해 설립 예정인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2995억원을 출자하기로 출자확약서를 제출했다. 한샘 경영권에 대한 우선매수권도 보장받은 것으로 알려진 롯데는 향후 한샘 경영권 확보에 나설 전망이다.

조창걸 명예회장(6월 기준 지분 15.45%)과 특수관계인 7인의 지분 및 경영권을 넘겨받기로 한샘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IMM PE는 그간 전략적 투자자(SI)를 물색해왔다. 매각 지분 가치는 1조5000억원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수전에서 롯데쇼핑과 2파전 양상을 보이며 유력한 경쟁자로 올라섰던 LX하우시스는 고배를 마시게 됐다. IMM PE는 사업 시너지 효과는 물론 인수금융 조달시 유불리 등을 다각도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연주 기자

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