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잇단 신도시 개발 지역, 구도심 활성화 가능할까 [부동산360]
LH 구도심 활성화 방안수립 용역 발주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 해법 모색
기반시설 확충, 신규주택 공급, 주택정비 등 다양
향후 신도시 개발 과정서 참고자료 활용 방침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왕숙 지구 일대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잇단 신도시 건설로 상권 쇠퇴 등 인프라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지역의 구도심을 다시 활성화할 방안을 찾는다.

신도시 예정지 중 우선 남양주에서 구도심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향후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남양주는 지난 10여년간 별내, 다산 신도시 등 대규모 신도시·택지 개발사업이 집중적으로 이뤄진 곳이다. 내년에는 3기 신도시인 왕숙지구도 공사를 시작한다.

구도심 공동화 문제는 신도시를 조성할 때마다 논란이 됐다. 신도시에 비해 인프라가 열악한 구도심은 인구가 빠져나가고 상권이 쇠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조성이 발표된 직후에도 기존 신도시 주민 반발이 거셌다.

15일 LH에 따르면 LH는 '신도시 개발에 따른 남양주시 구도심 쇠퇴 방지 및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이 용역은 남양주의 별내·다산·왕숙 등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에 따라 이로 인한 구도심 인구 유출, 상권 쇠퇴, 도심 공동화 우려 등 부작용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된다.

LH는 구도심 쇠퇴 방지 및 활성화 방안을 수립, 신도시지역과 구도심의 조화로운 균형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용역을 통해 별내신도시와 다산신도시, 평내·호평지구, 마석·창현지구 등 남양주시 주요 개발사업 완료지구 인근을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신도시 개발로 인한 주변 지역 영향 등을 분석한다. 이어 쇠퇴 방지 및 활성화를 위한 연계사업을 권역별로 1개 이상 발굴한다.

활성화 방안은 기반시설 확충부터 지역 앵커시설(핵심 자족시설) 확보, 신규주택 공급, 상가 및 주택정비, 상업·산업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하다. LH가 주도하는 택지사업이나 도시재생사업, 주택건설사업, 정비사업 등도 포함된다.

용역 결과는 내년 7월쯤 나올 예정이다. LH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사업 구상과 제도 개선 방향을 지방자치단체에 공유할 방침이다.

다만, 신도시 인근지역, 구도심 구분에 대해선 명확하게 판단이 내려지지 않아 용역 과정에서 대상 권역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그동안 LH는 신도시 건설에 따른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왔다. 작년에는 ‘3기 신도시와 주변 지역의 상생·연계 발전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기도 했다. 3기 신도시가 개발되면 상대적으로 인프라가 노후한 주변 구도시가 쇠퇴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의 경우 고양 창릉 개발이 확정되면서, 인구 유출을 우려한 인근의 일산(1기), 파주 운정(2기) 지역의 반발이 심했다. 인천 계양, 부천 대장에 대해서도 인근의 인천 검단(2기)의 반대가 컸다.

LH 관계자는 “신도시 등 개발로 인한 구도심 영향을 분석하고 구도심 쇠퇴방지 등 조화로운 지역균형 발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향후 신도시 등 신규개발사업 수행시 구도심에 대한 영향분석 등 참고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m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