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집값 급등에 “나도 공인중개사 해볼까?”…접수 이틀만에 시험장 마감 속출 [부동산360]
서울 내 75개 시험장 중 70곳 마감
“한 채만 중개해도 직장인 월급 저리가라”
협회, “경쟁 과열…시험 상대평가로 바꿔야”
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 이틀만에 서울 대다수 시험장이 신청 마감되는 일이 벌어졌다. 사진은 서울 시내 한 공인중개업소 외부 모습.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접수 시작한 지 이틀밖에 안 됐는데 벌써 시험장이 다 마감이에요. 아침 일찍 보는 시험이라 집 가까이에서 보고 싶었는데 먼 동네로 원정가야 할 판입니다.”(32회 공인중개사시험 응시예정자 A씨)

11일 부동산업계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제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가 지난 9일부터 시작됐다. 오는 13일까지 접수기간이 며칠 더 남아있는 상태지만 서울 지역 대다수 시험장은 이미 접수 이틀째인 지난 10일 마감됐다.

A씨의 사례처럼 본인이 사는 서울 자치구 내 시험장이 이미 마감된 경우 거리가 먼 다른 자치구의 시험장이라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다.

1차와 2차 시험을 동시에 보는 일반응시자 기준으로 시험장은 서울에 총 75개(타 지역 제외)가 마련돼 있다.

자치구별로 강남구(6개), 강동구(4개), 강북구(1개), 강서구(3개), 광진구(2개), 금천구(2개), 도봉구(1개), 동작구(3개), 마포구(1개), 서대문구(1개), 서초구(4개), 성동구(5개), 성북구(3개), 송파구(4개), 양천구(3개), 영등포구(5개), 용산구(2개), 은평구(7개), 중구(1개), 중랑구(3개)는 이미 모두 마감됐다.

접수 사흘째인 11일 시험장이 남아있는 자치구는 관악구(2개 중 1개), 구로구(3개 중 2개), 노원구(5개 중 1개), 동대문구(4개 중 1개)로 서울 시내에 딱 다섯 개의 시험장 뿐이다.

접수 첫날엔 원서 접수가 이뤄지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 예측인원을 넘은 동시접속자수가 폭주하면서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사태도 발생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자가 몰리는 배경에는 최근 몇년간 이어진 집값 상승을 빼놓을 수 없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2017년 5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서울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47.59%에 이른다.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7월 기준 11억5000만원에 이른다. 한국부동산원도 지난 6월 강남·서초·송파·강동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5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조례에 따라 공인중개사가 취할 수 있는 매매 중개수수료 상한요율은 0.9%다. 15억원짜리 아파트를 한 채 중개하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양측에게서 상한요율로 받는다면 수수료가 2700만원이 된다. 이 때문에 중개사와 매수자 사이에 곳곳에서 수수료를 놓고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 최근 서울 시내 아파트를 14억5000만원에 매수한 B씨는 집을 사는 과정에서 공인중개사와 실랑이를 벌였다. B씨는 “0.9%는 상한요율이고 그 안에서 협의하라고 돼 있지만 현장에선 적용되지 않았다”면서 “0.4%로 하자고 했지만 중개사가 ‘매수자한테선 0.9% 받는다’고 강경하게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쉽게 거금을 번다면 나라도 공인중개사 하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더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매년 공인중개사 합격자는 약 1만명씩 늘어나고 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현재 공인중개사 자격증 보유자는 전국에 46만6589명이다. 이 가운데 8월 현재 개업공인중개사는 11만7738명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올해 상반기에 개업자가 6722명이 늘어난 결과다.

점점 포화 상태가 되고 있는 공인중개업계는 안팎으로 다양한 이슈에 시달리고 있다. 외부로는 직방 등 부동산프롭테크 플랫폼기업의 오프라인 시장 진출 발표가 있다. 생태계를 바꿀 정도의 충격이 예상되자 기존 중개사들은 크게 동요하고 있다. 아울러 시험을 현재 절대평가(과목평균 60점 이상 합격)에서 상대평가로 바꾸고 난이도도 올려 합격자 수를 줄여야 한다는 업계 내부 목소리도 있다.

한편, 올해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10월 30일 실시되며, 합격자 발표는 12월 1일이다.

th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