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토스, QR 체크인 개시
12일부터 통합QR제공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토스앱에서 QR 체크인(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토스는 QR 체크인 기능과 함께 이달 12일부터는 백신접종 증명까지 확인 가능한 통합 QR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운 통합 QR에서는 백신 접종 증명서를 통해 접종 완료 여부 뿐 아니라 백신 종류와 회차까지 한 번에 알 수 있다. 백신 미접종자에게는 기존 QR 화면이 제공되고 백신 접종자에게는 통합 QR 화면이 제공되는 셈이다. 해당 서비스는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이뤄진다.

QR 체크인은 토스앱 홈 화면의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토스앱을 켜고 한 번 흔드는 ‘셰이크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화면 진입 없이도 QR 코드가 생성된다.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위젯기능으로 빠르게 QR 코드를 띄울 수도 있다. 토스 가입자는 별도의 휴대폰 본인확인 필요 없이 QR 체크인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통합 QR은 매달 거쳐야 하는 인증절차도 간소화 돼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 절차를 최초 1번만 거치면 된다.

토스 관계자는 “국가 차원의 방역관리 강화에 발맞춰 새로운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며 “디지털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전국민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직관적인 통합 QR 기능을 서비스할 것"이라고 말했다.

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