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보·경제 융합 속 수출관리 필수”…산업부, ‘무역안보의 날’
이비덴그라파이트코리아 등 정부포상 20점 수여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1 무역안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역안보의 날은 무역안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무역에 기여한 기업과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행사다.

올해는 인조흑연 제조업체인 이비덴그라파이트코리아 등 전략물자 수출관리에 기여한 유공자와 대학생 홍보단 우수 학생에게 산업부 및 후원 기관장의 정부포상 20점이 수여됐다.

전략물자는 생화학무기 등 대량파괴 무기의 제조·운반에 이용될 수 있는 물품 또는 기술을 말한다. 테러 집단 등에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업이 이를 수출할 경우 국내외 무역법에 따라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문동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교역국은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산업이 국가 안보와 직결된다는 인식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을 재편하는 등 최근 글로벌 환경은 안보와 경제가 융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환경 속에서 수출관리는 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조력자로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기업 편의성 강화, 심사의 효율성 제고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해 기업, 국민과 함께 하는 수출관리제도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