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심장을 두드리는 ‘3색 무대’로...‘축제의 계절’ 7월, 가슴이 뛴다
탭댄스성지 마포서 ‘탭댄스 페스티벌’
연주자 168명 참여 ‘줄라이 페스티벌’
청소년 위한 ‘아시테지 여름축제’ 등
다양한 온·오프공연 관객과의 만남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서울 탭댄스 페스티벌’(위)과 그루잠 프로덕션의 ‘에코백’[마포문화재단·아시테지 코리아 제공]

한여름의 축제는 역동적이다. 몸짓은 언어가 되고, 음악은 이야기를 만들며, 예술적 상상력은 미래의 창작 세계에 작은 씨앗을 뿌린다.

공연계의 7월은 ‘축제의 계절’이다. 클래식, 탭댄스부터 연극과 퍼포먼스를 아우르는 다양한 축제가 팬데믹을 뚫고 관객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탭댄스의 성지’ 마포에선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서울 탭댄스 페스티벌’이 열린다. 마포문화재단의 시그니처 공연인 ‘서울 탭댄스 페스티벌’은 대한민국 탭댄스 1세대 김길태 단장이 예술감독을 맡아 오는 13~14일, 20~21일 온라인(마포문화재단 유튜브, 네이버 TV)으로 선보인다.

김길태 단장은 “‘두드려 리듬을 만들어내는 탭’에 집중한 탭댄스와 ‘춤춘다는 의미의 댄스’에 집중한 탭댄스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다”고 말했다.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공연인 만큼 영상미도 놓치지 않았다. 영상 제작에 참여한 김건식 CF감독은 “어디서 보든 VIP석에서 감상하듯 볼 수 있도록 생동감 넘치는 연출과 탭댄스의 백미인 프로 탭댄서들의 현란한 풋 스텝을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둬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페스티벌엔 영화 ‘스윙키즈’의 안무가인 이연호 연출가를 비롯해 내로라하는 국내 탭댄서들이 참여했다. 13팀의 탭댄스 듀오가 펼치는 리듬 탭의 진수를 볼 수 있는 ‘탭댄스 클렁 스윙 46’(13~14일 공개)과 탭으로부터 진화해 춤의 역사를 만든 ‘탭의 사촌’ 격인 스윙, 비보잉, 락킹 등 다양한 장르의 춤을 만나는 ‘블랙 댄스 버라이어티’(20~21일 공개)로 구성됐다.

마술, 인형극, 비언어극, 그림자극, 놀이음악극 등 무대가 구현할 수 있는 예술적 상상력이 총동원된 페스티벌도 열린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예술공연축제인 ‘2021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17일~8월 8일·서울, 대구, 광주, 인천)다.

올해로 28회를 맞는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는 전국으로 확대됐다. “더 많은 아이들이 좋은 공연을 만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획”(방지영 아시테지 코리아 이사장)이다.

올해 주제는 팬데믹 시대를 너머 일상으로의 회복을 기원하는 차원에서 ‘컴 위드 미, 나우!’(Come with me, NOW!)로 정했다.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미래 세대’인 아이들에게 예술가들이 건네는 이야기는 우리가 처한 현실과 맞닿았다.

조은아 예술감독(문화콩 대표)은 “우리가 향유하는 생태환경, 자연과의 소통, 타인과의 관계 등 삶의 본질을 이루는 것들을 주제로 삼아 작품을 꾸렸다”며 “기후위기, 감염병 확산 등 불안이 팽배한 현 사회에 예술이 가진 소통의 힘으로 정서적 치유의 시간을 건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연주자 168명이 총출동하는 ‘2021 줄라이 페스티벌’(31일까지)은 브람스를 주제로 한 달간 관객과 만난다.

올해 ‘줄라이 페스티벌’에선 브람스 실내악 전곡과 피아노 작품(솔로 및 두 명이 연주하는 포핸즈) 전곡, 교향곡 전곡 투 피아노 버전 등 브람스의 작품 세계를 폭넓게 조명한다. 축제인 마지막 날인 31일 열리는 피날레 콘서트에선 브람스의 투 피아노 작품과 교향곡 전곡 투 피아노 편곡 버전이 5시간 동안 연주, 대미를 장식한다.

피아니스트 최희연, 바이올리니스트 양성식·김다미·크리스텔 리, 비올리스트 김상진, 첼리스트 김민지·이정란,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김상윤 등을 비롯해 루마니아 제오르제 에네스쿠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인 첼리스트 한재민과 프라하 봄 콩쿠르에서 한국 현악 사중주단 처음으로 1위를 한 아레테 스트링 콰르텟도 함께 한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