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Xu Ziyang ZTE CEO, "디지털화의 가속, 지능 부여"

--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1에서 기조연설 진행

(선전, 중국 2021년 6월 30일 PRNewswire=연합뉴스) 29일, 모바일 인터넷용 통신, 기업 및 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 ZTE Corporation(0763.HK / 000063.SZ)은 Xu Ziyang CEO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1 개막식에서 "디지털화의 가속, 지능 부여(Fuel the Digitalization, Endow with Intelligence)"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Xu Ziyang ZTE CEO에 따르면, 5G네트워크가 대규모로 상업 배치됨에 따라, 5G 적용이 반복적인 발전기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생태 구축이나 사업 모델 같은 과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혁신 방향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ZTE는 2년 이상 업계 및 생태 파트너와 협력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 가지 주요 적용 혁신 방향과 디지털 권한 부여 토대를 구축했다.

전술한 5G 적용의 세 가지 혁신 방향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 감각의 한계를 확장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만드는 5G를 통해 개인에게 힘을 부여한다.

- 디지털 간극을 메우는 5G를 통해 대상 집단에 힘을 부여한다.

- 산업 혁명을 도모하는 5G를 통해 산업에 힘을 부여한다.

한편, 디지털 권한 부여의 토대는 '도처에 만연한 광대역', '편재형 컴퓨팅', '다차원적인 융합', '녹색 에너지 절감' 부문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강력한 실시간 상호작용, 민첩하고 혁신적인 적용, 최대의 자원 효율성 및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원했다.

ZTE는 이와 같은 근원적인 역량을 모든 업계와 에코시스템 파트너에 개방해 윈윈 미래를 도모할 예정이다.

Xu Ziyang ZTE CEO의 연설 원문은 다음과 같다.

귀빈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MWC 바르셀로나 2021의 가상 행사에 참여하게 돼 큰 영광입니다. 이번 행사는 기존과는 많이 다른 방식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은 "디지털화의 가속, 지능 부여(Fuel the Digitalization, Endow with Intelligence)"라는 주제입니다. 이는 에코시스템 파트너와 손을 잡고 디지털 토대를 지속해서 강화함으로써, 인간 사회의 디지털 및 지능형 변혁을 위한 길을 찾고자 하는 희망을 전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5G가 처음 출시되고 2년이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 설치된 5G 기지국은 110만 개가 넘습니다. 5G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수직 산업의 디지털 및 지능형 변혁을 도모합니다. 여기 보이는 것은 난징에 위치한 ZTE의 5G 지능형 제조기지입니다. 이곳에서는 분당 5대의 5G 기지국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5G 기지국은 세계 곳곳으로 출하됩니다. 이 제조기지는 '5G 기반 지능형 제조(Intelligent Manufacturing Powered by 5G)' 부문에서 자사의 관행을 보여주는 우수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자사는 5G 네트워크의 완전한 커버리지와 MEC 시행을 바탕으로 10개의 전형적인 5G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습니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기반 AGV, 8K 머신 비전, 클라우드 기반 PLC, 스마트 저장, 산업용 웨어러블, 디지털 트윈 및 현장 검사 등 지능형 제조를 실현하는 데 있어 필수 요소입니다. 이곳의 수치 또한 매우 고무적입니다. 인력은 40% 감소했고, 불량률은 20% 떨어졌습니다. 생산 주기는 30% 단축되고, 생산 효율성은 40% 증가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사는 전 세계 90개가 넘는 통신사 및 500개 파트너와 손을 잡고 혁신적인 5G 용도를 광범위하게 탐색했습니다. 15개가 넘는 산업 부문에서 대규모 이용 사례를 개발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태국의 공장, 벨기에의 항구, 오스트리아의 농장 및 중국의 제조, 운송, 전력 그리드 및 환경 보호 부문에서 5G 및 기타 여러 새로운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5G 적용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몇 가지 확실한 방향이 보입니다. 첫 번째 방향은 감각의 한계를 확장하고, 개인을 위한 무한한 가능성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새로운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으로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 간의 경계선이 점점 흐려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을 통해 우리의 삶이 더욱 간편해지고 있습니다. AR/VR 헤드셋을 착용하면, 편안한 집에서 몰입형 여행, 게임, 스포츠 경기 및 콘서트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드론을 작동시키면 시야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머신 비전, 무인 채굴 및 구조 로봇 같은 용도를 통해 우리의 재산과 생명을 더욱 잘 보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향은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염두에 두고 디지털 간극을 메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5G를 이용한 원격 진료 덕분에 의사와 전문가는 원격으로 환자를 진단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결과, 양질의 의료 자원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자는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고객과 대면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원격 학습 덕분에 발전 단계가 다른 지역에 공평한 교육 기회를 부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5G FWA는 기반시설이 제한된 일부 지역에서 신속한 광대역 서비스 제공을 지원합니다. 사람들은 집에서도 사무실에서처럼 효과적으로, 그리고 자유롭게 일할 수 있게 됐습니다. 5G 공지 통신(Air-To-Ground) 기술 덕분에 승객은 지상에서처럼 부드럽게 기내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보시다시피 5G는 사람 간의 거리를 좁히고, 마음을 더욱 가깝게 이음으로써 더욱 조화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사는 현대적인 산업 혁명에 발맞춰 사회 발전을 가속화 할 정보기술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스마트 공장은 효율성과 품질을 높이는 한편, 비용을 줄이며, 전통적인 제조로부터의 도약을 보여줍니다. 지능형 교통 기반시설은 저탄소 배출과 더욱 효과적인 운송을 촉진합니다. 5G는 낮은 지연시간과 낮은 비용을 통해 광범위한 연결성을 시행함으로써, 믿을 수 있고, 안전하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며, 환경친화적인 스마트 그리드를 건설하는 데 일조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탄소 배출량 감소로 이어집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5G를 이용한 지능형 관리가 실현되고 있습니다. 5G는 또한 수질과 공기 질을 높이며, 생활 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혁신적인 적용 사례는 규모의 경제와 사업 모델로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동의 요건을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는 디지털 지원 플랫폼으로 기능합니다.

이미 많은 분이 인식하듯 '디지털 중심'은 수십만 수직 산업의 디지털 변혁을 도모하는 열쇠입니다. 결과적으로 컴퓨팅 중심이 데이터 중심으로 진화했습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토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도처에 만연한 광대역', '편재형 컴퓨팅' 및 '다차원적인 융합' 측면에서 지속해서 개선돼야 합니다. 나아가 새로운 시장이 확장되고, 사업 지속성이 확보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역량이 대역폭, 민첩성 및 스케줄링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향상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대역폭을 확장하는 측면에서 언급할 만한 점은 5G 업링크 개선과 유선 광대역을 위한 기가비트 광 접속입니다.

네트워크 민첩성 측면에서는 SRv6으로 IP 네트워크의 유연성과 프로그래밍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FlexE 기반 VPN 역량과 하드 슬라이싱은 낮은 지연 시간, 낮은 지터링, 초신뢰도 및 안전한 고립에 대한 수요를 충족합니다. 광 네트워크로 메쉬가 다음 진화 단계에 진입했고, 그에 따라 용량이 증가하고, 지연시간이 단축되며, 중복성이 증가합니다. 클라우드-네이티브 코어는 더욱 유연하고 민첩하며 탄력적인 방식으로 설치와 운영을 지원합니다.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자원 스케줄링, 제어/발송 분리, 자동화된 포괄적 슬라이싱 조정, 수분 이내 자동화된 공급 및 유연한 슬라이싱 작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IoT 시대에 데이터는 양과 다양성 모두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딥 러닝 알고리듬 같은 AI 도입으로 데이터의 처리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이제 중앙식 컴퓨팅 용량은 보안과 효율성 측면에서 더는 우수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클라우드-엣지-단말기 시너지는 이 두통을 낫게 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엣지 및 단말기 간에 용량 차이가 인정되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칩셋의 최적화가 발전함에 따라. 부하 민감성 과도수렴(hyper-convergence)이 확장성, 민첩성 및 신속한 반복을 보장하는 기반시설의 열쇠가 됐습니다.

이 즈음해서 클라우드-네트워크 융합,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융합, AI 융합, 내재적 보안 등과 같은 몇 가지 어려운 단어가 등장합니다.

우선 다양성에 맞추려면, 클라우드 온 디맨드와 클라우드-네트워크 시너지가 필요합니다. 작년 자사가 시행한 '정밀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솔루션(Precise Cloud and Network Solution)'은 수직 산업 기업을 지원하고,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 하는 좋은 사례가 어떤 힘을 발휘하는지 제대로 선보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융합은 사업의 본질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하는 다양한 능력을 더욱 풍부하게 하며, 동시에 하드웨어는 궁극적인 성능을 모색합니다. 구체적인 시나리오별로 국제적인 최적화를 공동으로 시행하면, 그 단단한 경계를 부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편적인 액셀러레이터 옵션과 칩릿(chiplet) 혁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I는 데이터 가치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빅 데이터와 훈련 모델 기반 AI 융합은 시스템과 노드 간의 교차 영역 조정을 지원하고, 데이터센터에서 무선 인터페이스로의 조정을 촉진하며, 더욱 효율적인 작동과 유지관리를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내재적 보안은 네트워크를 위한 자체 감지, 자체 적응 및 자체 진화 면역계로 기능합니다. 네트워크 구성 단계에서 구축되는 내재적 보안은 여러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네트워크 작동 중에 자동으로 진화해 끊임없이 보안, 서비스 및 데이터를 보장합니다.

GSMA에 따르면, 모바일 통신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 중 약 0.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통신 산업의 공동 목표는 탄소 배출량 감소입니다. ZTE는 전력 소비를 줄이며,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전체 네트워크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5G 산업 인터넷, MEC 및 AI를 통해 전력 소비량을 줄이면, 더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생산과 제조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지국 혁신을 살펴보면, 칩셋 설계, 전력 증폭기 및 시스템 통합을 개선해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건설 단계에서는 기지국에 청정에너지와 고도로 효율적인 예비 전력을 사용하고, 데이터센터에서는 미리 조정된 모듈성 설계와 액체 냉각 기술 같은 열 방산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작동 측면에서는 PowerPilot 같은 솔루션을 통해 지능적인 알고리듬 기반 트래픽 스케줄링을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한편,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 네트워크 라이프 사이클에 이와 같이 대응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통신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5G가 상업적으로 사용된 지 2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5G의 상업적 성공을 보장하려면 협력을 통해 에코시스템 개발과 사업 모델 측면에서 혁신을 단행해야 합니다. 산업과 에코시스템 개발에 전념하는 ZTE는 핵심 기술, E2E DICT 제품과 솔루션, 클라우드 요소 및 5G 혁신 측면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자사는 이와 같은 근본적인 역량을 모든 업계와 에코시스템 파트너에게 개방할 생각입니다. 이 경향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윈윈 미래를 위해 서로 힘을 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디어 문의:
Margaret Ma
ZTE Corporation
전화: +86 755 26775189
이메일: ma.gaili@zte.com.cn

Related Links :

http://www.zte.com.cn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