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디스플레이, 1분기 스마트폰용 OLED 판매 역대 최고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 스마트폰용 OLED(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시장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올해 1분기 9인치 이하 스마트폰용 OLED 출하량은 1억3800만개로 지난해 1분기(9200만개)보다 50% 증가했다.

1분기 매출도 작년 동기와 비교해 49% 성장한 70억2200만달러(약 7조9418억원)로 1분기 기준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통상적으로 1분기는 패널 시장이 계절적 비수기인 데다 최근 3년간 1분기 스마트폰 패널 시장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평균 1%에 미치지 못했다.

이런 시황 속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코로나19 보복 소비 수요, 5세대(5G) 라인업 확대, 고주사율·저소비 전력, OLED 기술 등 강점을 바탕으로 올해 1분기에 기록적인 호실적을 거뒀다는 분석이 나온다.

1분기 스마트폰용 OLED 시장에서 삼성디스플레이 점유율은 80.2%로 1위를 수성했다. 스마트폰 패널 시장에서 OLED 채택이 늘어나 올해 상반기에만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110종 이상 출시됐다.

각 브랜드에서 상위(플래그십) 라인업뿐만 아니라 중급(미드엔드) 라인업까지 OLED 채용이 확대되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미드엔드 시장 진입에도 성공했다는 분석이 업계에서 나온다.

특히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고객사에 대한 공급이 전년 동기보다 최대 4배 이상 증가하며 실적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1분기 스마트폰용 OLED 점유율은 LG디스플레이가 8.8%로 2위, BOE가 5.8%로 3위로 뒤를 이었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 회복에 따라지난해보다 9%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하반기에 세계 경기 회복과 삼성·애플 등 글로벌 1·2위 업체들의 신제품출시,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등이 겹쳐 최고 성수기가 예상돼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실적 반등이 예상된다.

bigroo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