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준석 "박근혜 처벌 가혹한 법리 문 정부에도 그대로 적용돼야"

제주를 방문한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4일 오전 제주시 연삼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당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명수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이준석 후보는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처벌한 가혹한 법리가 문재인 정부 이후에도 그대로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제주도당 당원 간담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했지만, 이전 대통령들보다 엄격한 기준에 의해 가혹한 처벌을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과거 어느 정권에서도 대통령에 기생해 소위 호가호위한 분들이 있었다"며 "김대중 정부 시절 아들 3형제, 이명박 정부에서 형인 이상득 전 의원, 노무현 정부에서도 형인 노건평 씨가 여러 가지 사안에서 이름이 오르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친족 문제에 대해 공동지갑론, 경제적 공동체론이라는 게 적용돼 대통령에게까지 그 형사처벌이 미치는 경우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인 경우 재단이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는 그런 경제적 공동체론이나 공동지갑론을 통해 형사처벌을 받은 것이다. 이 법리가 대법원에서까지 인정된 법리라면, 법치주의자로서 이 판단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하지만 이 기준이 앞으로 대한민국 도덕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문재인 정부에서도 비슷한 호가호위하는 사람들이나 정경유착에 따른 부패가 발생할 경우 이보다 절대 낮지 않은 기준으로, 지금보다 더 엄격한 기준으로 심판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게) 개인의 사사로운 미안함과 감사함은 꼭 풀어내도록 하겠다"며 "당 대표가 된다면 직을 성실하게 수행해 대선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발언은 박 전 대통령이 발탁했음에도 그의 탄핵에 찬성해 일부 보수 지지자로부터 공격을 받는 데 대해 그간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정면 돌파하기 위함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이 후보는 제주지역 현안인 제2공항 건설 문제에 대해서도 "늘어나는 항공 수요에 대응할 필요가 있고, 원희룡 도정이 설정한 방향에 깊은 공감을 하고 있다"며 "국책사업이다 보니 중앙정부 지원이 잘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하면서 무리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에 이어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이 연이어 제주를 찾는다.

5일에는 나경원 후보가, 6일에는 홍문표 후보가 제주를 찾아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husn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