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징주] SGA솔루션즈, 한국은행 디지털화폐 발행사 삼성SDS 선정 유력…협력사 부각

[헤럴드경제=이호 기자] 한국은행이 추진하는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용역 사업자 선정에서 삼성SDS가 유력한 후보로 부상하고 있다는 소식에 삼성과의 인증시스템 구축 사업을 참여했던 SGA솔루션즈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GA솔루션즈는 오전 9시 43분 전일 대비 170원(11.11%) 상승한 1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올해 8월부터 중앙은행 CBDC 기본 기능 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최근 한국은행은 CBDC 모의실험을 위한 연구용역 사업자 선정 공개 입찰을 시작했다. 이를 위해 관심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제안요청서(RFP)를 보낸 가운데 제안요청서 관련 자문을 삼성SDS가 한 것으로 알려져 삼성SDS가 관련 사업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업자로 선정된 업체는 오는 7월 기술 평가를 거쳐 8월 중에는 모의실험 환경 조성 및 기본 기능에 관한 1단계 실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에 올해 8월부터 오는 12월까지 4개월여간 진행되는 1단계 실험은 클라우드에서 이뤄지며, CBDC 발행·유통·환수 등에 관한 기술적 타당성 검증이 주요 내용이다.

이 가운데 통합보안솔루션기업인 SGA솔루션즈는 지난 2017년부터 18개 은행이 80억원을 투입해 은행권 공동 인증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프로젝트인 '은행 공동 블록체인 인증 시스템 구축 사업'에 삼성SDS를 통해 참여한 바 있다. SGA솔루션즈는 서버보안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핵심적인 서버 시스템에 대한 보안을 강화해 안정적이고 종합적인 서버 관리 환경이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았다.

number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