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매입 회사채 파는 美연준…‘테이퍼링’ 사전단계 신호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코로나19 위기 때 매입한 회사채와 상장지수펀드(ETF)를 매각한다. 국채가 아닌 일반 회사채까지 중앙은행이 매입한 것은 지난 해 연준이 취한 가장 파격적 정책 가운데 하나다. 사실상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가 사전단계에 접어든 신호라는 분석이 나온다.

2일(현지시각) 연준은 이날 뉴욕 증시 마감 후 발표한 공지를 통해, 지난해 유통시장 기업신용기구(SMCCF)를 통해 매입한 회사채와 ETF를 올해 연말까지 모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연준은 월스트리트저널, 블룸버그 등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말까지 완료해야 할 매각은 통화정책과 무관하다”고 강조했지만 시장에선 매각 완료 시점에 테이퍼링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연준은 매월 1200억 달러 규모로 국채와 주택담보부증권을 매입하고 있다.

관건은 테이퍼링이 가져올 효과가 가늠이 어렵다는 데 있다. 자금분배 기능이 없는 연준은 정부 보증 형태로 유동성을 공급했는데, 이 과정에서 사실상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면서 실제 시장에 미친 파급이 더 컸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본격화된 지난해 3월 미 연준은 ‘케어스 액트(CARES Act)’라는 대출지원 패키지를 시작했다. 정부가 특수목적회사(SPV)를 통해 SMCCF로 지원한 회사채 규모만 4540억 달러 규모다. 적격 등급은 물론 투기등급까지 모두 16개의 ETF를 통한 간접투자도 이뤄졌다. 연준의 회사채 시장 개입은 4540억 달러 규모지만, 정부가 예상 손실규모만 보증 후 SPV가 대출에 나섰기 때문에 실제 시장에 미친 유동성 공급 효과는 그보다 훨씬 더 컸을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성연진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